EZ EZViwe

한화생명, 소통강화 위해 칭찬릴레이 펼친다

'Happy Green Board' 제도 신설, 김승연 회장 경영철학 실천

이지숙 기자 기자  2013.04.16 14:01:32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 한화생명은 조직 내 소통강화와 칭찬 문화 확산을 위해 'Happy Green Board' 제도를 신설한다고 16일 밝혔다.

'Happy Green Board'는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의 '빨리 가려면 혼자 가고, 멀리 가려면 함께 가자'는 경영철학을 실천하기 위한 제도로 한화생명은 소통강화 및 칭찬문화 확산과 녹색경영을 연계해 시행할 예정이다.

'Happy Green Board' 제도는 'Happy Board'와 'Green Board' 두 가지로 나뉜다.

우선 'Happy Board' 제도는 매일 팀원 개개인이 그날의 업무 만족도와 팀 분위기를 평가하고, 팀장은 이에 대해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소통을 강화하는 것이다.

팀원들은 업무 종료 시 한화생명 사내 인트라넷인 '이글오피스' 내 별도 보드판에 '화목한' '열정적인' '바쁜' '지친' 등을 나타내는 이모티콘을 선택하고 당일 가장 많이 선택된 이모티콘은 다음날 팀 전체의 분위기로 뜨게 된다. 해당 팀장은 매일 직원들이 선택한 팀 분위기에 피드백을 제공해 자연스럽게 팀원과 대화하는 계기를 만들 수 있다.

'Green Board' 제도는 회사 업무 수행 시 도움을 주거나 고객을 대할 때 친절한 직원에게 하트를 보내 서로 칭찬하는 문화를 조성하는 것이다. 하트는 하루에 인당 3개씩 보낼 수 있으며, 매월 하트를 제일 많이 받은 부서 3개팀은 별도의 시상을 시행한다.

이밖에도 한화생명은 연간 누적된 하트개수를 1개당 50원으로 환산해, 전체 액수만큼 아시아 사막화 지역, 산불피해지역 등에서 나무심기 캠페인을 진행해 지구 온난화 방지 등 녹색경영을 실시할 계획이다. 직원 1인이 매일 하트를 3개씩 보낸다면 한화생명이 연간 기부하는 액수는 약 1억5000만원 내외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박호진 한화생명 변화혁신팀장은 "기업문화는 단순히 한 기업의 분위기가 아니라 위기극복과 성장의 원동력"이라며 "이번 제도 도입으로 한화생명 고유의 협력문화에 소통, 칭찬, 녹색경영 등이 더해져 더욱 활기찬 직장 분위기가 조성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