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지현 기자 기자 2013.04.10 09:20:49
[프라임경제] 대형마트 수산물 경쟁률이 높이지고 있다. 국내 대형마트가 시세 폭등 등의 이유로 가격이 상승하는 수산물 위주로 사전 계약 및 유통단계를 축소하는 방식으로 도매가 수준까지 가격을 낮춤으로써 소비자들의 주머니 사정을 덜어주고 있다.
이마트는 해외수산물의 기존 거래를 대폭 줄인 유통구조 혁신을 통해 가격인하에 나섰다. 이마트는 원산지 증명제 실시 이후 수입물량감소 및 가격폭등에 대한 수요예측을 미리 준비해 지난해 40톤 규모의 계약을 맺어놓은 상태로 금번 가격폭등에도 도매가 수준의 대게를 판매 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수산 생물의 경우 폐사나 재고에 대한 부담 때문에 직거래에 대한 위험이 매우 크지만 대량 매입과 유통단계 축소를 통해 리스크를 분산하고 가격을 대폭 내리는 프로세스를 도입했다.
이마트 러시아 대게. ⓒ 이마트 |
이로 인해 제 3국을 통해 수입되던 물량이 전면 중단되면서 산지수입가도 10~15% 가량 상승하고 국내도매가는 20~30%가량 폭등했다. 이같은 노력으로 이마트는 오는 11일부터 17일까지 제철을 맞아 살이 꽉찬 러시아산 활대게(마리/1.2kg 내외)를 현재가 대비 40% 이상 저렴한 3만7800원(현재가 1.2kg내외 7만1000~7만2000원)에 선보인다.
롯데마트는 사전 확보를 통해 가격 경쟁력을 갖춘 국내산 냉동 새우를 선보인다.
대형마트 동남아산 흰다리 새우의 지난 5년간 가격은 매년 10% 이상 꾸준히 상승했으며 5년 전인 2009년과 비교해 50% 이상 올랐다. 이는 수입산 새우 가격의 상승 배경으로 매년 발생되는 바이러스로 산지 생산량이 급감함에 따라 동남아 현지의 양식 면적도 축소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롯데마트 흰다리 새우. ⓒ 롯데마트 |
이에 따라 롯데마트는 새우 치어 입식 시기인 5월에 업체에 선급금을 지급해 사전에 대량 물량을 확보하는 한편, 유통단계도 5단계(양식업자-산지수집상-도매상-중간유통업체-대형마트)에서 3단계(양식업자-중간유통업체-대형마트)로 축소해 원가를 20% 가량 절감했다.
따라서 11일부터 17일까지 전점에서 수입산보다 저렴한 국내산 새우를 선보인다. 대표 상품으로 국내산 흰다리 새우(20마리/냉동)를 5500원에 판매한다. 이 같은 가격은 제철 7500원 가량에 판매되는 국내산 생물 새우보다 30% 가량 저렴하며, 5800원에 판매되는 수입산 냉동 새우보다 5% 가량 저렴한 수준이다.
최승훈 롯데마트 수산MD(상품기획자)는 "사전계약, 선급금 지급, 유통단계 축소 등을 통해 원가를 최소화한 만큼 국내산 새우를 저렴하게 맛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