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운태 광주광역시장이 지난 2009년 2월 열린 ‘매니페스토 약속대상 시상식’에서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강지원 전 상임대표로부터 ‘대상’을 수상하고 있다. ⓒ광주광역시 |
[프라임경제] 강운태 광주광역시장이 지난 2010년 6월 선거당시 유권자들에게 약속한 공약 추진 상황을 안내하는 '매니페스토 공약 추진상황 홈페이지'가 주목 받고 있다.
강 시장의 공약 추진상황 홈페이지는 취임과 동시에 '선거공약 이행 5개년 계획'을 수립한 뒤 시민들에게 온라인을 통해 추진상황을 상세히 안내하고 있으며, 강 시장은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실시한 '공약이행 및 정보공개 평가'에서 3년 연속 우수한 평가를 받은 바 있다.
강 시장의 '매니페스토 공약추진 상황 홈페이지'는 △분야별 공약 추진현황 △공약별 목표달성․이행도 △공약추진 일정계획 △공약 자료실 △시민의견 게시판 등 메뉴로 구성됐다.
'분야별 공약 추진현황'에서는 개별 공약들마다 추진목표, 관련예산, 추진일정, 목표대비 실적 등 구체적인 추진상황을 그래프와 사진을 활용해 한 눈에 쉽게 볼 수 있도록 했다.
'공약별 목표달성·이행도'에서는 전체 공약의 이행률과 목표달성 여부, 공약 이행도를 종합편집해 시민들의 이해도를 돕는데 중점을 뒀다.
강운태 광주광역시장 '매니페스토 공약 추진상황 홈페이지' 화면 캡쳐. |
'공약추진 일정계획'에서는 공약별 최종목표와 연차별 목표, 예산계획, 추진일정 등을 전자북(e-book)으로 구현하고 다운로드 기능을 제공해 편의성을 고려했다.
'공약 자료실'에는 선거당시 강운태 시장의 출마선언문, 선거공보, 선거공약서, 인수위보고서, '공약이행 5개년 계획' 등 공약과 관련된 다양한 자료를 수록하고 있다.
특히, 정보의 투명성과 신뢰성 확보를 위해 공약별 담당자의 이름과 연락처를 명시하고 당초 공약 중 정책변화, 재정상황, 시민의견 반영 등 시정 여건 변화에 따라 통합되거나 명칭이 변경된 공약들도 그 사유와 조정과정을 상세히 안내하고 있는 것도 특징이다.
이와 함께 전국 광역자치단체 최초로 구성된 '공약이행 시민평가단'이 공약이 제대로 실천되는지 분기별 이행상태를 평가하고 점검해가는 활동자료를 공개하고 있다.
또 시민들이 공약과 관련된 의견을 자유롭게 개진할 수 있도록 시민의견 게시판, SNS댓글 공유기능 등 시민 참여공간을 마련해 쌍방향 열린 매니페스토를 실천하고 있다.
강 시장은 공약추진과 관련해 "광주의 미래를 생각해 당장 눈앞의 성과보다는 실패가 있더라도 가치 있는 도전을 선택하겠다"면서 "시민과의 약속을 지켜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강 시장의 전체 공약 이행률은 4월 현재 84.4%를 웃돌고 있으며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실시한 '공약이행 및 정보공개 평가'에서 3년 연속 우수한 평가를 받고 2011년과 2012년에는 웹소통 분야에서 최고 등급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