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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상선, 주총서 '우선주 발행 한도 확대' 성공

현대그룹 vs 현대重, 경영권 분쟁 현대그룹 '판정승'

이보배 기자 기자  2013.03.22 14:47: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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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임경제] 현대상선을 둘러싼 현대그룹과 현대중공업의 2차 경영권 분쟁이 현대그룹의 승리로 끝났다. 현대상선이 범 현대가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우선주 발행한도 확대에 성공한 것.

현대상선은 22일 서울 연지동 현대그룹빌딩에서 제37기 주주총회를 진행, 우선주 발행한도 확대안을 담은 정관 일부 변경의 건을 가결시켰다. 이로 인해 현대상선은 자금 확보와 함께 범 현대가의 지분을 희석시킬 수 있게 됐다.

◆경영권 논란 '결국 형수님 승'

   
"아휴~ 한숨 돌렸네" 22일 현대상선 주총 결과 우선주 한도 확대안이 가결됐다. 이로 인해 현대그룹과 현대중공업 간 경영권 분쟁 논란은 형수님의 승리로 돌아갔다. ⓒ 프라임경제
이번 정관변경으로 현대상선은 발행한도를 2000만주에서 6000만주로 늘렸다. 이는 이사회 결의만으로 제3자에게 신주를 넘길 수 있게 된 것으로 범 현대가가 아닌 우호주주를 유상증자에 참여시켜 범 현대가의 지분율을 낮출 수 있다.

현대상선 지분은 현대엘리베이터와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 등이 27.7% 가량을 보유하고 있고, 우호지분까지 합하면 47% 정도를 차지한다. 현대중공업은 계열사인 현대삼호중공업과 함께 22% 가량을 갖고 있고, 범 현대가인 현대건설이 7.2%, KCC가 2.4%, 현대산업개발이 1.3%를 보유하고 있다.

특별결의사항인 정관 변경안이 주총을 통과하려면 전체 주주의 과반수 이상이 참석해야 하고, 참석 주주의 3분의 2이상이 찬성해야 하는데, 이날 표결 결과 정관 변경안은 참석주주의 67.35%의 찬성으로 가결됐다. 반대 및 기권은 32.65%로 집계됐다.

현대상선의 이번 주총은 시작 전부터 최대주주인 현대그룹과 2대 주주인 현대중공업의 경영권 싸움으로 비춰지면서 세간의 관심을 받아왔다. 현대중공업과 현대그룹이 각각 보도자료를 내며 우선주 발행한도 확대에 대한 입장을 피력한 것.

앞서 현대중공업 측은 "신주인수권 조항이 통과되면 이사회 결의만으로 제3자 배정 유상증자가 거의 무제한적으로 가능하게 돼 기존 주주의 신주인수권과 재산권이 심각하게 침해된다"며 반기를 들었다. 이날 주총에서 표결을 요구한 것도 이 같은 이유에서다.

이와 관련 현대그룹은 전날 보도자료를 통해 "해운업 불황에 대응하는 선제적 자금 확보가 필요하다"면서 "현대중공업은 현대상선의 발전이나 대주주의 책임보다는 경영권에만 욕심을 갖고 있는 것 같다"고 주장했다.

앞서 현대그룹과 현대중공업은 2011년 주총에서도 비슷한 사안으로 맞붙였다. 당시 현대상선은 우선주 발행한도를 2000만주에서 8000만주로 확대하는 정관 변경을 추진했지만 범 현대가의 반대로 무산된 바 있다. 이날 주총을 통한 안걸 가결로 현대상선은 2년 만에 우선주 발행한도 확대에 성공, 설욕한 셈이다.

다만 현대중공업 측에서 현대그룹 측의 위임장을 문제 삼고 있어, 결과가 뒤집어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태다. 주총 진행 중 약 703만주의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는 4명이 참석했고, 이들 주식에 대한 위임장 확인이 되지 않았다는 주장이다. 703만주는 표에 문제가 생기면 가결된 우선주 발행한도 확대안은 뒤집어질 수 있는 규모다. 이와 관련 현대상선 관계자는 "특별안이 아니었는데 표결을 거쳐 모든 안이 가결됐다"면서 "임명장은 확인 하고 있고, 별 문제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대家 경영권 분쟁 '일단락'

현대상선이 현대중공업과의 마찰을 무릅쓰고 정관을 개정하려 한 것은 자금 조달이 시급한 상황에서 자금을 확보할 수 있는 길을 하나라도 더 열어두기 위함이다. 

실제 현대상선은 지난해 1조351억원의 순손실을 기록했다. 부채 규모도 7조292억원에 달한다. 우선주 한도 확대는 경영권을 선점하기 위한 특별한 일이 아니라 기업들이 자금을 확보하기 위해 실시하는 정상적인 경영활동이라는 것.

어쨌든 이번 우선주 발행 한도 확대안 가결로 현대상선 나아가 현대그룹의 자금 조달 계획은 숨통을 틀 수 있게 됐다. 또 이날 표결로 앞으로 현대상선 경영권을 둘러싼 현대가 분쟁의 여지가 줄어들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앞서 말한 것처럼 우선주를 새로 발행하고 범 현대가가 아닌 우호적인 제3자에게 이를 배정한다면 현대상선에 대한 현대그룹의 지배력이 더욱 공고해 질 것이라는 분석이다.

하지만 불씨는 남아있다. 현대중공업을 포함한 범 현대가의 현대상선 지분은 현재 32.9%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경영권 위협에 대한 불안감이 아주 사라진 것은 아니다.

이와 관련 현대상선은 주총이 끝나고 보도자료를 통해 "현대중공업 등은 빠른 시일 내에 보유하고 있는 현대상선 지분을 현대그룹에 넘기고 현대상선 경영권에 대한 욕심을 버리라"고 범 현대가에 촉구했다.

한편, 이날 주총에서는 우선주 한도 확대안 뿐만 아니라 현정은 회장 재선임, 유창근 현대상선 사장 신규 선임의 건과 함께 이사보수한도액 동결 건 역시 가결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