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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부' 넘어간 유료방송 "수혜는 어디로 넘길까?"

'규제완화' 메리트 핵심…재송신료 마찰도 이슈 '유료방송사업자 vs 지상파 3사'

정금철 기자 기자  2013.03.20 13:13: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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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임경제] 여야가 유료방송 업무를 사실상 미래창조과학부로 이관하기로 합의함에 따라 미디어 산업 전반에 걸친 파장이 예상되고 있다. 이와 관련 금융투자업계 전문가들은 이번 이슈가 해당 업종에 대한 규제 완화 등 호재성 변수가 될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을 내놓으며 수혜 종목을 선별하고 있다.  

지난 17일 여야는 정부조직법 개편에서 케이블SO(종합유선방송사업자)와 위성방송 등 유료방송 업무를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로부터 미래창조과학부(이하 미래부)로 이관하는데 뜻을 모았다.

세부적으로는 SO, 위성 등 뉴미디어와 IPTV(인터넷TV), PP(방송채널사업자) 관련사항의 경우 미래부가 관할하기로 했다. 다만 뉴미디어 관련사업 허가·재허가 때와 관련 법령 제·개정 때는 방통위의 사전동의를 구해야 한다.

또한 IPTV 직접사용채널 및 보도채널 운용은 19대 국회에서 금지하고 통신용 주파수는 미래부, 방송용 주파수는 방통위 소관으로 구분했다. 이와 함께 업무 이관과 관련 내달 임시국회에서 공정성 확보 관련 법안을 처리하고, 이달 여야 같은 인원의 '방송공정성특별위원회'를 임시국회에서 구성, 6개월간 운영할 계획이다.

이에 대해 20일 김동준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이번 개편은 완벽히 일치하진 않지만 인수위의 ICT(정보통신기술) 관련 국정운영 방안 및 C(콘텐츠) P(플랫폼) N(네트워크) D(기기) 기반 ICT산업 통합 발전·육성이라는 미래부 설립 취지와 대체로 부합한다"고 판단했다.

유료방송 업무 이관 이슈로 기대되는 관련 업종의 수혜는 △미디어산업 규제 완화 유지 △미디어산업 육성정책 강화 △수신료 시장 성장 가속화 △유료방송사업자 간 시장점유율 상한선 역차별 해소 △KAI(광고경기예측지수) 개선 등 업계 활성화 모멘텀이다.

이슈 관련 종목은 △SK브로드밴드(033630) △SKT(017670) △KT(030200) △LG유플러스(032640) △스카이라이프(053210) △SBS(034120) △CJ E&M(130960) △CJ헬로비전(037560) △현대HCN(126560) △미디어플렉스(086980) 등이 있다.

이날 유진투자증권은 지상파 재송신 제도개선안 수혜주로 SBS를, 기술발전에 따른 뉴미디어의 등장과 ICT 생태계 통합발전을 위한 방송 규제완화 수혜주로 스카이라이프를 꼽았다.

아울러 특정SO의 전체 SO가입자 33% 초과금지 규정을 전체 유료방송 가입자 33%로 완화한 유료방송 소유 규제완화는 CJ헬로비전과 현대HCN에, 특정사업자의 전체 PP매출액 33% 초과금지 규정을 49%로 올린 PP매출 규제완화는 CJ E&M에 수혜가 될 것으로 내다봤다.

망중립성 논의 본격화 등 스마트 미디어 관련 제도는 △KT △SKT △LG유플러스 △스카이라이프 △SK브로드밴드에, MBC 민영화 관련 논의 등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은 SBS에 수혜를 안길 것이라는 전망도 있었다.

우리투자증권은 CJ E&M과 SBS에 주목했다. 이 증권사 박진 연구원은 "규제완화와 디지털 유료 방송 확산에 따른 콘텐츠 가치 제고 및 영업레버리지 요인을 따지면 대규모 투자가 일단락된 CJ E&M과 민영미디어렙 안정화 등이 매력인 SBS는 관심을 가질 만하다"고 조언했다.

한편 이날 티브로드, CJ헬로비전 등 SO협의회와 SK브로드밴드, KT스카이라이프, LG유플러스 등 전체 유료방송 사업자들이 '플랫폼사업자공동대책위원회'(이하 공동대책위)를 구성, 지상파 재송신 제도개선을 위한 강경 대응방침을 밝혀 향후 움직임에 관심이 집중된다.

공동대책위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공·민영 구분 없는 무분별한 지상파방송 유료화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비판의 날을 세웠다. 지상파 3사가 유료방송사들에게 근거도 없이 CPS방식(유료방송 가입자당 지상파 시청료 과금)의 재송신 대가를 요구하고 있다는 것.

이들의 말을 빌리면 최근 KBS2, MBC, SBS 지상파방송3사는 유료방송 업계에 현행 월 280원인 가입자 1인당 재송신료를 350~400원까지 인상해 달라고 요구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