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포스코가 국내 최초로 순천만에 도입한 미래형 무인궤도택시(PRT:personal rapid transit)가 13일 언론에 첫 공개됐다. 시민단체에서 재벌특혜와 생태경관 훼손 등의 이유로 줄곧 반대해 온 사업이어서
이날 매스컴 공개는 많은 관심을 받았다.
순천만PRT 사업은 포스코가 순천에서 첫 시험모델로 도입한 것으로, 바라보는 시각에 따라 소형무인궤도차, 소형경전철, 궤도택시 등으로 다양하게 불리고 있다.
포스코가 순천시와 민간투자협약을 맺고 사업비 610억원을 들여 추진 중이며, 열차의 대부분 부품을 스웨덴에서 수입, 국내에서 조립하고 있다.
오는 4월20일부터 운행될 예정인 순천만PRT는 2013순천만정원박람회 국제습지센터에서 순천만생태공원 '순천문학관'까지 총 연장 4.64km(복선 4.21km, 단선 0.86km) 구간을 운행하게 된다.
운행방식은 순천 동천을 따라 지상 20m 높이의 교각 위에 놓여진 레일위를 지하철처럼 전기에너지를 이용해 시속 50km(최대속력 60km) 속도로 달리게 된다.
궤도택시 1량당 크기는 승용차 정도의 크기이며, 최대 6명까지 탑승가능하고 만차중량은 2500kg(공차 1750kg)에 등판능력 10%로 설계됐다.
무인궤도택시는 총 40대가 운행되며 지상 관제시스템에 의해 무인으로 운행되며, 궤도차량간의 유격은 200~300m 간격으로 일정하게 운행돼 앞차 추돌위험을 없앴다는 것이 시공사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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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월20일부터 운행되는 순천만 PRT 레일. |
다만, 안전진단과 형식승인 등의 점검과정을 통과한 차량에 한해 운행이 허가되기 때문에, 4월20일에는 20대로 운행하고, 추가로 매월 5대씩 입고시켜 8월께는 40대 모두를 운행하게 된다.
순천만 궤도차량은 포스코가 미래형 교통수단으로 순천에 처음 도입하는 사업이기때문에 형식승인 과정이 녹록치는 않다고 한다.
지난달 소형무인궤도차량의 차량 외형(케빈)이 시험점검을 마치고 경기도 화성공장에서 본격적인 차량 조립이 시작됐다.
또한 전력시물레이션 결과에 의한 장비용량 결정 및 전력계통 구성, 한전 정전사고시 비상발전기에 의한 비상전원 및 차량 전원공급장치 등이 설계에 반영됐다.
탑승방법은 출발지인 습지센터 정거장에서 PRT를 호출하면 마치 엘리베이터처럼 자동으로 정차하고, 탑승후 자동으로 문이 닫히고 중간기착지 없이 종착지인 순천만까지 직항하게 된다.
탑승요금은 미정이나 5000원 선에서 결정될 예정이다. 다만, 순천시는 PRT 형식승인이 불가능할 경우 시운전 형태로 운행하고 요금을 무료로 책정할 예정이다.
순천만PRT의 장점은 정거장 없이 일정속도로 운행해 예측이 가능하고, 무인으로 운전되기 때문에 인건비 절감 등의 순기능이 있다. 하지만, 승객이 몰릴 경우 증차수요가 발생할 수 있어 안전사고 우려도 내재돼 있다. 또한 전기장치 등의 고장으로 중간에 섰을 경우 지상 20m 교각이어서 구난에 어려움이 예상된다.
이 때문에 시민단체는 안전사고의 위험, 교각기둥으로 인한 경관훼손, 민간투자시행사인 포스코 특혜 등을 주장하며 PRT 반대를 천명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최근에 세종시에 도입된 차세대 교통수단 '바이모달 트램(Bi-modality Tram)'이 잦은 고장으로 폐기될 운명에 처한 것은 곱씹을만 하다는 지적이다.
'도로위 열차'로 불렸던 바이모달트램은 지난해 홍보를 위해 여수박람회 기간 오동도 입구까지 시범운행되며 미래형 교통수단으로 홍보됐으나, 현실 교통수단으로서의 적용에는 실패했다.
조충훈 순천시장은 13일 언론 브리핑을 통해 "의회나 시민단체에서 얘기되는 손실보상금 문제에 대해 포스코와 재협상을 벌여 손실보상금 문제는 없애기로 약속 받았다"며 "포스코 측에서 형식승인을 받는데 낙관하고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공개된 재협상 공문에는 PRT '독소조항'으로 거론됐던 순천시와 포스코간 실시협약서 제17조 '투자위험의 분담 및 환수' 조항이 삭제됐다.
이 조항은 연간 승객이 66만6000명에 미달할 경우 순천시가 포스코에 손실 보전금을 줘야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는데, 시민단체가 제기한 '굴욕협상' 논란이 일자 추가협상을 벌여 시의 재정부담을 없앴다는 것이 순천시의 해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