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우리가 유통을 보다 잘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것은 무엇일까요?
상적유통을 잘 수행하기 위해 끊임없이 연구하고 분석해야
할 8가지 요소에 대해 정리하고 살펴본다.
1. Retail Merchandising에 대한 연구
도매상과 소매상의 입장에서 보면 소비자에게 더 많은 판매를 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일까에 대해 중점을 두고 연구하고 분석할 필요가 있다. 이것은 소매의 기본적인 연구로 늘 소비자의 초점에서 이루어지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2. Category Management에 대한 연구
C/M이라는 것은 시대흐름과 환경에 따라 늘 변화되고 있으며 상품계열과
상품구색을 연구하고 찾아내는 것은 중요한 수단임에 틀림없다. 더욱 소비자는 Category Management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으므로
철저한 연구가 요구되는 실정이다.
3. In Store Management에 대한 연구
온라인과 오프라인 매장 내 환경을 구성하고 매출발생을 통해 성장을 가져가는 모든
것들이 매니지먼트와 프로모션에 따라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아야 한다.
4. Display 와 Lay Out
분석된 진열기법과 동선 설정은 소비자를 즐겁게 하고 찾아오게 만들어 주는 법으로 매출과 이익의
증가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매장의 분위기와 이미지를 만들어 가는데 매우 중요한 요소임을 느끼고 연구해야 한다.
5. 유통정보시스템의 도입
신 유통 흐름에 신속하고 정확하게 대응하기 위해서는 유통정보시스템의 개발과 도입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며 이에
따른 연구와 함께 기업별 접목이 요구된다.
6. 미래유통에 대한 연구
미래유통은 선행연구를 통해 제시될 수 있는데, 이에 따른 연구로 모델을 개발하고 제시해야 한다.
7. Promotion에 대한 연구
지금의 유통환경은 공급과잉과 독과점의 시대라고 할 수 있으며 이러한 환경에서 필요한 것이
프로모션에 대한 연구와 접목이라는 것을 직시해야 한다.
8. 가격에 대한 연구
가격변화는 소비자에게 매우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 현실이며 품질과 이미지, 경쟁상품 비교분석 등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가격을 결정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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