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물류정보 원스톱 서비스
[프라임경제]중국 물류시장에 진출하려는 기업에게 중국 물류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인터넷 ‘중국물류포털(www.chinalogis.net)’이 14일 오픈한다.
건교부와 한국무역협회(국제물류지원단)가 공동으로 구축한 ‘중국물류포털’에는 중국의 물류관련 법규·제도, 투자·인센티브 등에 대한 각종 정보를 무료로 제공받을 수 있다.
또 국내 기업이 진출하려는 지역의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성(省)별·경제권별 물류현황과 항공·국제포워딩해운사업에 대한 투자신청 절차·구비서류·관련 법규·투자 인센티브 제도 등도 상세히 제공하고 있다.
건교부 관계자는 “그동안은 중국 물류 관련 정보가 인터넷상에 산재되어 있는데다, 부정확한 정보로 인해 기업들이 일일이 확인해야 하는 어려움을 겪어왔다”며, “이번에 ‘중국물류포털’이 오픈하게 되어 양질의 정보를 원스톱으로 제공하게 되었다는데 큰 의의가 있다”고 밝혔다.
건교부와 무역협회는 앞으로 포털에 ‘정보공유방’ 코너를 마련해 중국물류시장 진출 노하우를 기업이 공유할 수 있도록 하고, 쌍방향 채널인 ‘e-클리닉’ 코너도 신설해 중국 진출 물류기업의 애로사항을 해소할 수 있게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중국물류포털’은 14일 오전 11시 무역센터에서 건교부 강영일 물류혁신본부장, 무역협회 유창무 부회장, 물류기업 임직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시연회를 열고 공식 오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