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올 한해 카드소비자들의 가장 큰 관심을 받은 신용카드는 '클럽SK카드'인 것으로 나타났다.
카드고릴라는 올 한해 카드소비자들에게 가장 인기가 높았던 신용카드 키워드는 '클럽SK카드'였다고 28일 밝혔다.
이는 2012년 카드고릴라 사이트 내 검색키워드를 분석한 결과로 하나SK카드의 '클럽SK카드'가 1위로 꼽혔으며 KB국민굿데이카드(2위), 주유(3위), 현대카드(4위), 체크카드(5위), 씨티리워드카드(6위), 하나SK카드(7위)를 차지했다.
카드고릴라 홈페이지 내 검색키워드 분석 결과 카드 상품은 '클럽SK카드'(17.6%) , 카드사는 현대카드(13.9%)가 검색순위 1위로 꼽혔다. |
또한 지난해 순위권에 들지 못했던 체크카드 관련 검색이 급증했다. 카드고릴라는 정부의 체크카드 활성화 정책과 함께 체크카드의 연말정산 소득공제율이 신용카드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아지면서 카드소비자들의 관심이 체크카드 쪽으로 이동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분야별로는 카드혜택에서 주유 관련 검색이 28.3%로 지난해에 이어 또다시 1위를 차지했다. 하이패스(18.8%)와 포인트(11.9%), 아파트관리비(9.0%), 통신비(8.2%)가 뒤를 이었고 올해 들어 결제대금납부, 세금납부, 기부 등 다양한 분야에서 포인트 사용이 가능해지면서 포인트 관련 검색이 많아진 점이 주목할 만하다. 이밖에도 교육(4.2%), 항공(2.8%), 영화(2.6%), 커피전문점(1.7%), 마트(1.5%) 등이 10위 안에 들었다.
신용카드 상품으로는 하나SK카드의 클럽SK카드가 17.6%의 점유율로 1위에 올랐으며, KB국민굿데이카드(11.4%), 씨티리워드카드(10.0%), 씨티클리어카드(8.9%), 외환크로스마일카드(7.8%)가 2~5위를 차지했다.
카드사별 순위에서는 현대카드가 13.9%로 1위에 올랐고, 하나SK카드가 12.7%로 2위를 차지했다. 3위는 롯데카드(12.5%), 4위는 신한카드(12.2%), 5위는 삼성카드(12.1%) 순이었다.
카드고릴라 관계자는 "부가서비스 혜택 축소 등으로 소비자들이 신용카드를 선택하기 까다로워지고 있다"면서 "할인혜택이 한 장의 카드에 담겨있는 One 카드와 연회비 없이 소액신용결제가 가능해지는 체크카드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