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산업 전반에 불황의 그늘이 드리워지는 가운데 화장품 업계에 매출이 눈에 띄게 급상승하거나 꾸준히 롱런하는 히트상품이 있어 화제다. 지갑이 얇아진 만큼 고가의 화장품이나 수입 브랜드에 대한 수요는 급감했지만, 각자에게 꼭 맞는 제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세분화된 제품이나 멀티 기능을 갖춘 올인원 제품, 셀프 홈 케어 제품 등 실속을 따진 제품은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것이다. 거품이 빠진 소비시장에서도 실속을 챙기고 있는 맞춤형 화장품을 살펴봤다.
샴푸가 단순한 세정기능을 넘어 머릿결과 두피를 건강하게 해주는 기능성 제품으로 진화하기 시작한 것은 이미 오래. 모발 두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늘면서 그 역할과 효과도 날로 세분화되고, 전문적 원료와 성분으로 기능성을 높인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애경(대표 고광현)의 프리미엄 헤어클리닉 브랜드 케라시스의 살롱케어 앰풀 클리닉 샴푸는 반곱슬, 극손상, 웨이브&컬 등 맞춤 앰풀을 함유해 자신의 모발상태와 헤어스타일에 따라 집중케어가 가능한 제품.
케라시스 살롱케어 앰풀클리닉 샴푸 3종. |
집에서도 전문 헤어살롱에서 케어를 받은 것과 같은 수준의 즉각적인 모발회복 효과를 경험할 수 있고, 모발을 단계적,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인기를 얻어, 지난 5월 말 출시 이후 3개월 만에 매출액이 50% 이상 급격히 신장했다.
건강한 머릿결을 위해서는 모발뿐 아니라 두피 관리도 중요하다는 것은 상식. 또한 탈모인구의 연령대가 점점 낮아지면서, 두피를 집중 케어해주는 전문 제품도 인기다.
애경의 천연발아샴푸 에스따르의 스칼프에너지 모근강화 트리트먼트는 지난 7월 매출액이 전월 대비 50% 이상 성장했다. 발아새싹에서 추출한 고농축 영양성분과 특허 받은 천연허브 모근 강화성분을 함유한 두피 및 탈모 전문 제품으로, 두피를 자극하는 피부 유해물질을 사용하지 않아 민감성 두피와 문제성 모발에도 트러블 없이 빠르고 효과적으로 작용한다. 스트레스성 탈모나 여름내 상한 머릿결로 고민하는 20~30대 젊은 소비자의 증가와 유기농, 친환경 트렌드가 매출 상승으로 이어진 것으로 분석된다.
◆화장품 가짓수 줄이고, 더욱 간편하게
주름, 미백, 탄력 등 멀티 기능을 갖춘 올인원 제품을 구매해 화장품 가짓수를 줄이는 알뜰 소비족도 늘고 있다. 한방 브랜드 한율의 율려원액은 피부 자생력 강화, 주름 방지, 피부 수분량 및 피부 윤기 개선 등 다양한 기능이 있는 멀티 세럼으로, 출시 2개월 만에 매출 65억 원을 돌파해 한율 브랜드 사상 최초ㆍ최단 시간 성장한 효자 아이템으로 떠올랐다.
83% 고농도의 한방 농축액을 함유해 피부 내·외부의 적응력을 강화시켜 안티에이징 효과를 배가시켜주는 것이 특징. 또 다음 단계에 바르는 제품의 효과를 높여주는 ‘부스팅’ 제품으로서 기존에 가지고 있는 화장품의 효능도 높여주기 때문에 일석이조다.
◆전문 관리숍의 효과를 집에서 저렴하게
경제적, 시간적으로 피부과나 에스테틱에 가는 것을 부담스럽게 느끼는 사람들이 많아지며, 원하는 시간에 집에서 간편하게 전문 관리숍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셀프 케어 시장도 점차 확대되고 있다.
차앤박화장품 화이트 필 키트. |
피부과의 스케일링 효과를 집에서 경험할 수 있도록 단계별 제품으로 구성된 차앤박화장품의 화이트 필 키트는 작년 대비 월 평균 매출이 약 2배 증가했다. '화이트 필'은 필링과 중화, 보습의 3단계 시스템으로 집에서도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필링 프로그램이다.
자극 없이 묵은 각질을 제거해 주는 '스킨 필링 에멀전'과 필링제 사용 후 피부의 밸런스를 맞춰주는 '포스트 필 뉴트럴라이저', 그리고 피부에 보습과 진정을 부여하는 '화이트 수딩 마스크'로 구성됐다.
헤어 염색도 거품타입의 염색제가 출시되면서 집에서 직접 하는 소비자가 크게 늘어났다. 기존 의 크림타입과 달리 거품타입은 샴푸하듯 머리카락 구석구석에 도포돼 고르게 염색이 잘 되는 것이 장점이다.
생크림같이 풍성한 거품이 특징인 소망화장품의 꽃을든남자 에코버블 폼 헤어칼라는 출시 이후 꾸준한 인기몰이를 하며 현재 누적판매 수량이 100만개를 돌파했다. 쫀쫀한 거품으로 밀착력이 높아 흘러내림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으며, 비타민C 성분이 모발의 탈색을 방지하고 색상도 오래 유지시켜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