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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대출사기' 작년 대비 10배 증가

불법사금융 상담 및 피해신고접수건 중 대출사기 가장 많아

이지숙 기자 기자  2012.12.17 14:4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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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임경제] 올해 들어 대출사기가 전년동기대비 10배 가까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감독원은 17일 2012년 1월부터 11월까지 '불법사금융 상담 및 피해신고접수건'을 조사한 결과 총 8만7237건 중 대출사기가 2만1334건으로 24.5%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이는 전년동기대비 959% 증가한 수치다.

이는 정부의 불법사금융 척결대책에 따라 피해신고센터를 설치한 결과로 적극적인 언론보도 및 홍보로 인해 이전보다 피해신고가 손쉬워졌고 신고·상담이 크게 늘어났기 때문이다. 또한 금감원은 경기침체 등의 영향으로 사금융 수요가 지속됨에 따라 서민을 대상으로 한 대출사기가 꾸준히 증가하는 것도 원인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최근에는 제도권 금융회사 등이 주로 1577, 1588, 1688 등 4자리 국번을 사용하는 것에 착안, 4자리 국번을 사용해 금융회사임을 사칭하고 있다. 이밖에도 서울보증보험에서 발행한 보험증권인 것처럼 사문서를 위조해 돈을 편취하거나 휴대폰 인증번호를 활용한 비대면거래 대출 또는 휴대폰 소액결제 이용으로 인한 피해도 늘고 있다.

금감원에 따르면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대출알선 광고 등 문자메시지 상의 발신번호로 전화하지 말 것을 당부했다. 상담을 원할 경우에는 거래상대방의 소속 금융회사 대표 전화번호로 직접 전화해 해당직원 연결 요청 후 대출상담을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대출실행 시 이유를 불문하고 돈을 요구하는 경우는 대출사기라고 강조했다. 대출실행 전후 전산비용, 보증료, 보증보험료, 저금리 전환 예치금 등 어떠한 명목으로든 돈을 요구하는 것은 대출사기이다.

신분증, 본인카드번호, 문자메시지 인증번호 등 개인 금융거래 정보제공은 금지하고 만약 개인정보를 노출했을 경우 2차 피해 방지를 위해 사고예방시스템 등을 적극 활용해 달라고 주문했다. 또 인터넷상 대출 및 신용조회를 위해 무단으로 회원 가입해 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민등록번호클린센터를 이용해 확인한 후 회원탈퇴 절차를 밟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사금융 피해를 당했을 경우에는 신용등급에 관계없이 연소득이 2000만원 이하인 사람은 신용회복위원회의 '새희망힐링론' 신청이 가능하다.

금감원 관계자는 "'전기통신 금융사기 피해금 화급에 관한 특별법' 개정을 추진하고 있으며 대출사기 발생 억제 및 피해구제를 위해 은행연합회 및 은행권과 대출사기 피해구제 강화 TFT를 구성해 운영 중"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