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지식경제부가 20일 '자동차 연비 관리 개선방안'을 발표했다. 이는 정부가 내년 하반기부터 양산차 연비를 측정해 공개하기로 결정한데 따른 조치다.
지경부에 따르면 지금까지 정부는 양산차의 연비 오차 허용범위인 -5%를 벗어날 때만 모델명과 수치를 공개하고 시정조치를 내렸지만, 이를 -3%로 축소했다. 양산 후 연비 측정 모델 수도 시판 모델 수 대비 10%까지 늘렸다.
정부 및 관계부처의 이 같은 행보는 최근 미국시장 내 국내 완성차 브랜드의 연비 오류 파동과 신뢰도 하락, 이에 따른 양산차 연비 공개 지적에 대응하기 위한 수순으로 풀이된다.
이와 관련, 연비 공신력을 높이기 위한 제조사 자체 측정 '주행저항 시험'도 있을 예정이다. 주행저항시험은 차량의 공기저항 등을 산출하기 위해 시속 130km까지 가속한 뒤 무동력으로 감속, 정지까지 소요되는 시간을 측정한다.
지경부 관계자는 "내년 상반기에 관련 법령과 고시 개정을 추진할 계획이며 준비기간을 감안하면 하반기부터 개선안이 시행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경부는 연말까지 관련 업계 및 전문가 의견을 수렴해 이러한 방안을 토대로 종합적인 연비 관리제도 개선방안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