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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곧·동탄2신도시 합동분양에 '숨겨진 꼼수'

홍보비 절약에 청약률 높이기 위한 마케팅기법

박지영 기자 기자  2012.11.19 17:37: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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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임경제] 하반기 분양시장에 '동시분양' 열풍이 거세다. 시흥 배곧신도시서부터 최근 견본주택을 개관한 2기 동탄2신도시까지 동시분양에 나서기로 했다. 특히 동탄2신도시의 경우 1기 때 합동분양을 실시, 2기 역시 합동으로 갈 공산이 컸다. 그렇지만 2기는 뜻밖에도 동시를 선택, 한화건설을 제외한 3개 건설사가 같은 날 청약접수를 받는다.   
 
합동분양과 동시분양의 가장 큰 차이는 중복청약 여부다. 동시분양은 하나의 지역에 여러 단지를 분양할 때 1개 아파트에만 청약 접수를 하도록 한 제도다. 지난 1989년 1기 신도시(분당·일산·중동·평촌·산본)에 몰아쳤던 청약 과열을 막기 위해 도입됐다. 이후 업체 필요에 의해 간간이 시행돼 오긴 했지만 공식적으로는 2005년 폐지된 상태다.

반면 합동분양은 하나의 청약통장으로 2곳 이상 아파트에 청약 접수를 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한곳 지역에 복수의 건설사가 분양에 나서면서 함께 공동마케팅에 나서는 기법으로, 법으로 정해놓은 제도는 아니다.

최근 몇 년간 동시분양 타이틀을 달고 공급됐던 김포한강·인천청라·영종하늘도시·동탄2신도시 1기 등은 실제론 합동분양이었다.

   
동시분양의 탈을 쓴 합동분양 사례가 늘고 있는 가운데 실수요자들의 이익을 위해 오롯이 동시분양에 나선 동탄2신도시 2기 분양 업체들(한화건설 제외). 사진은 동탄2신도시 2기 분양 건설사 견본주택.
공급량이 일시에 몰린다는 단점에도 불구하고 업체들이 합동분양에 나서는 까닭은 홍보비를 아끼면서도 수요자 관심이 높다는 이유에서다. 한마디로 최소 비용으로 최대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점에서 합동분양에 매력을 느끼는 것. 또 중복청약이 가능해 합동분양 참여 업체 모두 높은 청약률을 기록할 수 있다는 점도 강점이다.
  
이러한 탓에 청약률만 높을 뿐 계약률은 저조한 경우도 종종 있다. 여러 단지에 청약해 모두 당첨되더라도 실제 계약은 당첨자 발표일 빠른 1곳과만 가능한 탓이다. 이에 따라 나머지 업체들은 고스란히 미계약으로 이어지는 불상사가 초래되기도 한다. 이 경우 허수 청약자에 밀려 정작 실수요자들은 청약에서 떨어지는 부작용이 발생하게 된다.

시흥 배곧신도시에 이어 동탄2신도시 2기가 동시분양을 선택한 이유도 여기에 있다. 시흥 배곧신도시는 애초 SK건설과 호반건설이 시범단지 합동분양을 계획했지만 결국 중복청약이 불가능한 동시분양으로 바꿨다. 눈에 보이는 청약률을 높이는 대신 실수요자를 대상으로 한 마케팅에 집중하자는 취지에서다. 

또 지난 16일 모델하우스를 오픈한 동탄2신도시 시범단지 역시 한화건설을 제외하고 나머지 대원, 계룡건설, 금성백조 등 3곳은 동시분양을 선택했다. 이 동시분양 업체들은 △21일 특별공급 △22일 1·2순위 △23일 3순위 순으로 청약 접수를 받는다. 지난 8월 말 함께 분양마케팅에 나섰더라도 청약일정은 달랐던 동탄2신도시 1기 합동분양 방식과는 다른 셈이다. 

동탄2신도시 동시분양 협의체 관계자는 "중복청약을 받아 청약률을 높이는 방법으로 분양이 잘 된 것처럼 포장할 수도 있지만 이렇게 되면 투자자나 떳다방들 때문에 정작 집이 필요한 실수요자들이 밀릴 수도 있다"며 "실적을 부풀리기보다 수요자들을 위하자는 생각에 합동분양이 아닌 동시분양 방식을 채택했다"고 말했다.

또 다른 협의체 관계자도 "청약했던 사람들이 주로 계약으로 이어지기 마련인데, 청약률이 허수일 경우 실수요자를 놓치고 미분양 단지가 되는 결과가 나올 수 있다"며 "미분양 마케팅을 위해 추가로 비용을 투입하는 대신 처음부터 실수요자에게 집중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