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광주광역시가 전기자동차 시범도시로 선정돼 국비를 지원받고도 사용을 못해 반납 될 위기에 처한 것으로 드러났다.
광주시는 2011년에 전기차 42대, 충전기 43기를 구입할 목적으로 23억3100만원(국비 12억2000만원, 시비 11억11백만원)의 예산을 확보했으나, 지역 전기차 업체의 생산 중단으로 구입하지 못하고 전액 명시이월 했다. 이에 따라 원인행위 미 발생으로 국비를 반납할 위기에 처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영표 광주시의원(민주당, 남구1)은 15일 열린 경제산업국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지역경제활성화 차원에서 지역업체가 생산하는 전기자동차를 구입하는게 마땅하나, 지역업체가 정상적으로 운영을 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정상적으로 운영될 때까지 기다리는 것은 광주시가 과도한 특혜를 주고 있는것 아니냐”며 질타했다.
조 의원은 또 “광주시와 같이 선정된 경남 창원은 2011년 40대 도입, 2012년 21대의 고속전기자동차를 도입 하여 관내출장 및 순찰용, 업무용으로 운영하고 있는 상태이고, 특히 금년 광주광역시의회 상반기 시정질의에서도 동료의원이 문제를 지적을 했지만 전혀 개선되지 않고 있다”며, 이는 광주시의 근시안적 행정이자 전형적인 탁상행정의 표본이라고 하면서 빠른 시일 내에 집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광주시는 “ 아직까지 지역업체의 전기차 생산차질로 전기차 구입이 다소 지연되고 있으나, 지원받은 국비가 반납되지 않도록 차질없이 전기차 보급을 추진해 전기차 선도도시로 육성해 나가겠다”고 해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