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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요타車, 주차장 내 '사고 줄이기' 최선책은?

'ICS·DSC' 가속페달·변속기어 오작동으로 인한 피해 최소화

김병호 기자 기자  2012.11.15 10:0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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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임경제] 토요타자동차(토요타)는 운전자 안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충돌 시 피해의 경감에 기여하는 '인텔리전트 클리어런스 소나(Intelligent Clearance Sonar, ICS)' 기술과 운전자가 평소와는 다른 시프트 조작 시 사고발생 예방에 기여하는 '드라이브 스타트 컨트롤(Drive-Start Control, DSC)' 기술을 개발했다고 지난 12일 밝혔다.

토요타가 개발한 '인텔리전트 클리어런스 소나'와 '드라이브 스타트 컨트롤' 기술은 현재 일본에서만 연간 7000건 정도로 추정되고 있는 주차장 내 충돌사고 예방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ICS는 주차장 등, 출발 시에 클리어런스 소나가 차량의 진행 방향에 벽 등의 장애물을 인식해 경보 기능에 더해 상황에 따라 엔진이나 모터의 출력을 제어하고, 나아가 자동적으로 브레이크를 작동시키는 기능이다. 이는 가속페달을 잘못 밟거나 지나치게 밟는 만일의 사태 등에 대해 장애물과 충돌을 완화해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 

또 DSC는 주차장 등에서 액셀을 밟은 채로 'R' 레인지에서 'D' 레인지로 시프트 변경하는, 통상과는 다른 액셀이나 시프트 조작의 경우, 화면 표시로 운전자에게 주의를 재촉함과 동시에 엔진이나 모터의 출력을 제어한다.

이처럼 토요타는 모빌리티 사회의 궁극적인 바람인 '교통사고 사상자 제로의 실현'에 공헌하기 위해, 안전 기술, 차량 개발의 방향성을 나타내는 '통합 안전 컨셉'에 근거해, 차량에 탑재된 각각의 안전 장비 및 시스템을 연구 개발하고 있다.

토요타의 '통합 안전 컨셉'은 차량에 탑재된 각각의 안전 기술 및 시스템을 독립적으로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연계를 꾀해 모든 스테이지에서, 최적의 운전자 지원을 추구한다는 생각에서 시작된다.

회사 관계자는 '더욱 안전한 차량 및 기술 개발'에 매진함과 더불어, '교통 환경 정비 참여', '사람에 대한 교통 안전 계발 활동'을 통해 교통 안전에 대한 폭넓은 대응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