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전남지역 277개 초.중.고교를 대상으로 실시한 학교평가 결과 15곳이 최우수평가를 받았다.
전남도교육청은 1일 “초.중.고등학교 전체학교 중 3년 주기 해당 학교 277개교(초등 139교, 중학교 78교, 고등학교 55교)를 대상으로 실시한 학교평가 결과 15개교가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 교육경영, 교육성과 등 3개 모든 영역에서 우수평가를 받았다”고 밝혔다.
이번 평가는 2011년 3월1일부터 지난 8월31일까지 1년 6개월 동안 교육실적을 평가했다.
초등학교의 경우 3개 영역 모두 우수평가를 받은 곳은 목포 대성초, 여수 안일초, 순천 승주초,나주 공산초, 보성 별교초, 화순 이양초, 장흥 관산남초, 해남 화산초, 장성 약수초 등 9개교이다.
목포동초, 여수북초, 나주 양산초, 담양 금성초, 영광 군서초, 장성 진원초, 진도 지산초 등 7곳이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 교육경영 2개 영역에서 우수평가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여수 소라초, 화태초, 순천 해룡초, 인안초, 광양 세풍초, 옥룡북초, 화순 도곡초, 청풍초, 해남 현산남초, 무안 해제남초, 함평 대동향교초, 완도 약산초, 보길동초, 신안 임자초 등 14곳이 교육경영과 교육성과 2개 영역에서 우수평가를 받았다.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과 교육성과 2개 영역에서 우수평가를 받은 곳은 목포 애향초, 고흥 남양초, 두원초, 보성 문덕초, 율어초, 회천서초, 강진 병영초, 신전초, 장성 중앙초 등 9개교이며, 3개 영역 중 1개 영역에서 우수평가를 받은 곳은 46개교이다.
중학교는 3개 영역 모두 우수평가를 받은 곳은 광양여중, 순천남산중, 순천승주중, 고흥봉래중, 장성신흥중 등 5개교이며, 2개 영역에서 우수평가를 받은 중학교는 12개교이고, 1개 영역에서만 우수평가를 받은 곳은 17곳인 것으로 알려졌다.
고등학교는 해남 화원고가 3개 영역 모두 우수평가를 받아 최우수학교로 선정 됐으며, 전남체고, 함평여고, 전남과학고, 여수여남고, 진도조도고 등 5개교가 2개 영역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평가결과 우수학교에 대해서는 영역별 140만에서 190만원까지 지원하며 평가 결과 후속 컨설팅을 지원할 계획이다.
평가방법은 한국교육개발원이 개발한 평가지표에 따라 전남도 특성에 맞게 개발해 학교정보공시 등 정보공개나 행정정보를 활용, 교육성과 중심의 정량지표 위주로 평가했다.
정량(정보공시자료, 도교육청 자료 등)평가만으로 정확한 평가가 어렵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정성(학교교육과정 운영계획, 자체평가 보고서, 홈페이지 등) 평가의 방법을 병행했다.
평가단 구성은 학교급별, 학교유형별, 학교여건(학교규모, 지역여건) 등 평가대상 학교 군을 구분해 실시하였으며, 학교자체평가, 평가위원 서면평가를 하고 필요시 학교 홈페이지나 전화 등의 방법을 활용했다.
학교평가는 학교 교육력 제고를 통한 학교 교육의 책무성 증진과 학교 교육과정의 정상적 운영을 위한 현장 문제의 진단 및 해결 방안을 강구하는 과정에서 만들어진 제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