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숙 기자 기자 2012.10.24 14:32:28
[프라임경제] 계속되는 지적에도 종신보험 해지환금기준이 개선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정무위원회 노회찬 의원은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제출받은 2012년 6월말 기준 3대 보험회사 종신보험의 초기 해지율을 조사한 결과 1년이내 해지한 가입자는 21%이며 2년이내 해지한 사람은 43%에 달했다고 밝혔다.
2년이내 해지하는 사람이 보험가입자의 절반이 넘지만 금감원 자료에 따르면 국내 3대 생보사인 삼성, 교보, 대한생명, 종신보험 가입자가 해지 시 받는 환급액은 납입액 대비 33.6%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김규복 생명보험협회 회장은 "종신보험은 고객 니즈가 크지 않아 계약이 어렵고 설계사도 영업 때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면서 "환급금은 설계사 사업비가 선지급 돼 어쩔 수 없다"고 밝혔다. |
특히 저축성보험은 금융위원회가 지난 4월 개선안을 마련해 환급률을 인상했지만 현재 1300만 계약이나 판매중인 종신보험의 환급액에 대한 대책은 마련돼 있지 않다.
또한 노 의원은 한화생명의 광고를 예로 들며 "광고엔 크게 109% 환급이라고 나와 있지만 자세히 보면 이는 40세 여성이 80세 해지할 때 환급률"이라며 "얼핏 보면 보험료를 손해보는지 알 수 없다"고 말했다.
김규복 생명보험협회 회장은 "종신보험은 최장기 상품으로 보험료 수준이 높고 사망할 경우에만 보험료를 지급해 고객이 경제적 어려움에 봉착할 때 가장 먼저 해지하는 상품"이라며 "계약 체결이 어렵고 고객 니즈가 크지 않아 해지율이 높다"고 말했다. 이어 김 회장은 "설계사들이 모집수당이 선지급 되는 만큼 중도해지를 하면 환급금이 적을 수밖에 없다"며 "보험 특성상 이해해주길 바란다"고 설명했다.
이어 노 의원은 "보험사들이 2년이내 해지했을 경우 환급률이 33%밖데 되지 않는다는 점을 계약 당시 알린다면 해지율이 크게 높지 않을 것"이라며 "민원을 살펴보면 초기에 적금상품인 줄 알고 종신보험을 드는 등 여전히 불완전판매가높은 것을 알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소비자들에게 경제적 손실을 초래하고 있음에도 시장원리에만 맡기는 건 말도 안되는 일"이라며 "선의의 피해자를 줄이기 위해 금융당국에서 노력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석동 금융위원장은 "종신보험의 2년 계약 유지율이 낮은 점에 대해선 업계와 정부가 대응방은 마련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