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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A브랜드, 20대 남성이 가장 선호

대한상공회의소, 수도권 소비자 선호도조사 실시

조민경 기자 기자  2012.10.14 18:0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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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임경제] 유니클로, 자라 등 이른바 SPA 브랜드의 주고객층은 20대 남성인 것으로 조사됐다.

SPA란, 제조회사가 의류 기획부터 생산, 제조, 유통, 판매에 이르는 전 과정을 총괄하는 것을 말한다. 유통비용 절감을 통해 저렴한 가격, 트렌드의 빠른 반영이 특징으로 패스트 패션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14일 대한상공회의소에 따르면 최근 서울·수도권 소비자 500명을 설문조사한 결과 전체 응답자의 42.7%가 다른 의류 브랜드보다 SPA 브랜드를 선호한다고 답했다.

성별로는 남성의 선호도가 46.9%로 여성(38.5%)에 비해 다소 높았다. 연령별로는 20대(50.5%)가 가장 좋아했으며, 50대 이상(46.6%), 40대(42%) 등 중장년층의 선호도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SPA 브랜드를 좋아하는 이유로는 저렴한 가격(84.8%)이 첫 손에 꼽혔다. 이어 다양한 상품종류(49.5%), 디자인(41.9%), 품질(41.4%), 넓은 매장과 쇼핑분위기(32.4%) 등의 순이었다.

구매 장소로는 백화점 입점 매장(35.1%)의 선호도가 두드러졌다. 번화가 단독매장(27.1%)이나 대형마트 입점 매장(16.2%) 등도 좋아하는 쇼핑 장소였다.

또한, 최근 1년 이내 SPA브랜드 제품을 구매한 적이 있는 응답자도 76.4%로 나타났다. 이중 65.9%가 구매상품에 대해 만족한다고 답했다.

대한상공회의소 관계자는 "해외 SPA 브랜드가 국내에서 큰 인기를 끄는 데 반해 토종브랜드는 아직 걸음마 단계"라며 "가격과 품질을 모두 만족시킬 수 있는 세계 일류 SPA 브랜드 육성이 시급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