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최초' '최대' '최고' 타이틀을 활용한 건설사들의 '프라이드마케팅'이 한창입니다. 프라이드마케팅이란, '최초 설계'나 '최대 시설'을 무기로 입주민 자존심을 높여주는 전략을 말하는데요, 그 효과가 상상 그 이상이라고 합니다.
이 마케팅이 적용되는 아파트는 대부분 1000가구 이상 대규모 단지인데요, 다른 단지와 차별화된 품질을 선보여야 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고객만족을 실현하는 동시에 계약률도 끌어올리겠다니, 이제야 건설사들이 제대로 된 '정공법'을 알았나 봅니다. 그럼 지금부터 프라이드마케팅 시범단지들을 살펴볼까요.
우선 포스코건설이 인천 송도 국제업무단지(IBD)에 공급할 '송도 더샵 마스터뷰'가 대표적 프라이드마케팅 단지인데요, 외곽이 아닌 수도권에선 처음으로 골프장과 서해가 조망되는 아파트기도 합니다.
특히 이 골프장은 세계 골프거장 잭 니클라우스가 직접 설계한 곳이라고 하는데요, 단지 1km이내에 위치해 전면으로 조망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더불어 골프장 너머 서해까지 감상할 수 있다니, 수도권을 통틀어 최초이자 유일한 멀티조망권을 갖춘 아파트가 아닌가 싶습니다.
여기에 송도에서는 그동안 적용되지 않았던 '원스톱 세탁실'과 '하이브리드 오픈서고'도 제공된다니 '최초' 수식어가 아깝지 않을 정도입니다. 그만큼 분양 관계자들도 자부심이 대단한데요, 한번 이야길 들어볼까요.
"이미 송도 F블록으로 유명했던 '송도 더샵 마스터뷰'는 부지 조성 당시부터 멀티조망권을 가진 송도 최고 노른자위 사업장으로 주목을 받았던 곳입니다. 최고 입지에 최고 품질의 아파트가 들어설 것이라는 입소문이 돌면서 수요자들의 문의가 많은 편이죠."
그동안 시장경기 탓만 하며 '못 살겠다'던 분양 관계자 입에서 오랜만에 '살만하다'는 말이 나오니 반갑지 않을 수 없습니다.
포스코건설은 또 강릉에 '더샵' 브랜드를 최초로 선보이는 데요, 지역에 최초로 선보이는 만큼 최대규모 커뮤니티시설을 넣을 예정이라고 합니다. 1245㎡ 규모 커뮤니티시설에 피트니스존·키즈&맘스존·에듀존 등이 조성될 계획이라는데요, 여기에 고객맞춤형 홈스타일 초이스도 선보인다고 합니다. 홈스타일 초이스란, 수요자들이 자신의 라이프스타일과 취향에 따라 인테리어 마감재 및 컬러, 붙박이장 등을 선택하는 것을 말하죠.
SK건설 역시 최초마케팅을 활발히 전개하는 중인데요, 바로 경기도 시흥시 배곧신도시 시범단지 B7블록에 들어서는 SK VIEW 아파트입니다. 이곳은 시흥 정왕동 일대서 10여년 만에 공급되는 아파트이기도 한데요, 신도시 내 처음으로 선보이는 아파트인 만큼 SK건설의 마음가짐도 남달라 보입니다. 지금까지 이 일대선 볼 수 없었던 차별화된 상품을 만들겠다는 다짐인데요, SK건설 관계자 말을 들어볼까요.
"경기도 시흥 군자 배곧신도시에 처음으로 들어서는 시범단지이기 때문에 대표 아파트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이곳에선 볼 수 없었던 특화된 설계를 적용할 방침입니다. 저렴한 분양가는 물론 수준 높은 품질을 앞세워 마케팅에 나설 예정이죠."
SK건설이 이름을 걸고 짓는 아파트인 만큼 설계면에서 입이 쩍 벌어질 정돈데요, 전용면적 62~84㎡ 총 1442가구로 이뤄진 이 아파트는 지역 최초로 최고 4.5베이 판상형 평면으로 지어진다고 합니다. 여기에 범죄예방을 위한 '셉터드(CEPED)' 인증 획득도 추진 중이라고 하네요. 또 청정건강주택 건설기준도 지역 최초로 적용할 방침이라고 합니다.
SK건설의 프라이드마케팅은 이뿐만 아닌데요, 시흥에선 '최초'를 선보인다면 화성에선 '최대'로 승부를 걸 모양입니다. SK건설이 10월 경기도 화성시 반월동에 분양할 '신동탄 SK VIEW Park'에선 지역 최초 및 최대시설을 선보일 예정인데요.
이 아파트엔 화성·동탄 지역을 통틀어 최초로 자연채광 인공해수풀이 설치될 계획이라고 합니다. 또 단지 내에는 시립어린이집을 화성시 최대 규모로 설립되며, 중앙광장에 별동으로 마련되는 커뮤니티센터도 5000㎡(옛 1500평) 규모로 동탄권 최대 규모입니다.
여기서 우리나라 건설 1위인 현대건설이 빠질 순 없겠죠. 현대건설은 선수촌아파트 중 최초로 재건축한 광주 서구 화정동 '광주 유니버시아드 힐스테이트'에 지역 최초 첨단 주차정보시스템(UPIS)과 자동출입관리시스템(UKS)를 적용해 눈길을 끕니다. 이로써 입주민들은 주차장에서 현관까지 논스톱으로 이동할 수 있게 됐죠.
대형건설사 틈에서 요진건설산업의 선전도 눈에 띄는 데요, 요진건설은 고양 일산동구 백석동에 일산 최초 복합단지를 선보인다고 합니다. 이뿐만 아닙니다. 주택·업무·판매·문화·집회 시설 등이 들어서는 '일산 백석 Y-CITY'에는 최초로 단지 내 학교도 유치할 계획이라고 하는데요, 아직 어느 등급 학교가 유치될지는 결정되지 않았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