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신간] 1시간 기획

백혜정 기자 기자  2012.09.14 08:41:01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 ‘세상의 정보를 정리해 전 세계 누구나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세계 140여 국가의 학생, 교육자, 디자이너, 과학자, 엔지니어, 사업가와 소비자를 지원하고, 그들에게 최고의 PC제품을 제공하고 헌신한다’

이는 구글, 애플의 비전이다. 책의 저자 조칼훈은 두 회사가 오늘과 같은 글로벌 초일류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비결을 ‘자신들이 설정한 비전과 미션을 실현하기 위해 가치와 목표, 전략, 우선 과제를 만들어 실행에 옮겼기 때문’이라 강조한다.

회사의 비전·미션·가치·목표·전략·우선과제를 하나로 통합한 것이 바로 ‘사업 성장 기획서(Business Growth Strategy Plan)’다. 세계적 초일류 기업들은 20~30년 전부터 이를 개발해 실행으로 옮겼다. 이처럼 차별화와 혁신에 성공한 기업들 대부분은 가슴 뛰는 비전과 미션을 설정한다.

   
'1시간 기획' 표지 이미지.
그러나 보통 기획서 작성은 너무 많은 시간을 소요하며, 지나치게 장황한 문서로 작성된다. 따라서 직원들의 공감을 얻지 못한 일회성 행사로 끝나는 경우가 태반이다. 저자는 기획서가 복잡할 필요가 전혀 없다며, 종이 한 장에 모두가 이해할 수 있는 내용으로 간결하게 작성하면 된다고 전한다.

책에선 ‘1시간 기획’ 프로세스를 통해 하던 일을 잠시 멈추고 ‘세가지 과제’를 생각해보길 권한다. 세가지 과제는 △어떤 방향으로 가고자 하는가 △현재 우리가 처한 위치는 어디인가 △현재 위치에서 원하는 곳으로 어떻게 갈 것인가 이다.

기획과정에서 고려할 점은 단순성, 공감대 형성, 설득과 참여다. ‘1시간 기획’은 이 점을 충분히 반영한다. 책은 수많은 기업들의 실제 사례를 통해 ‘1시간 기획서’를 쉽게 안내한다. 이로써 독자들은 1시간 내에 기획서를 작성하는 방법을 터득할 수 있다.

가격: 1만4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