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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전 홍보보다 더 많은 원전 홍보비

원전 47.1%・절전·수요관리 38.2%・신재생에너지 1.3%

신정남 기자 기자  2012.09.05 08:17: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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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임경제] 정전사태로 전력수급 불안을 초래했던 지난해, 정부가 에너지 분야에 쓴 홍보비용 중 가장 많은 돈을 사용한 분야는 원자력 관련 홍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김제남 의원실은 지식경제부의 2011년도 결산자료를 분석해 본 결과 에너지분야 홍보에 사용한 265억5100만원 중 약 47.1%인 125억을 원전 홍보에 사용했다고 지난 27일 밝혔다.

상세 내역을 보면 △원자력문화재단의 원자력대국민홍보비 94억원 △방사성폐기물 홍보비 28억5000만원 △에너지정책사업비 중 원전국민수용성 제고를 위한 원자력정책홍보비 2억5000만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는 전력수급 문제가 화두로 떠오르면서 국민들의 절전 의식 고취를 위해 쓴 홍보 비용보다도 23억4900만원이 더 많다. 절전·수요관리에 사용된 홍보비용은 총 101억5100만원으로 전체 집행된 홍보비용의 38.2%에 달한다. 반면 차세대 동력원이라는 신재생에너지 홍보비엔 상대적으로 빈약한 3억5000만원이 집행됐다. 이는 전체 홍보비용의 1.3%에 불과하다.

김 의원은 “이번에 밝힌 125억에는 한국수력원자력이 독자적으로 집행한 홍보비와 다른 에너지정책홍보비에서 핵에너지를 홍보한 비용은 빠져 있다”며 “한수원, 한국원자력문화재단, 한국방사성폐기물관리공단으로 구성되어 있는 등 직간접 비용을 모두 합할 경우 그 금액은 더욱 늘어날 것”이라고 설명했다.이어서 “이명박 정부가 그간 녹색성장을 외쳐왔지만 정작 국민들에게 홍보한 것은 재생에너지가 아니라 핵발전의 필요성”이라고 꼬집었다.

한편 김 의원은 이와 같은 내용을 최근 열린 국회 지식경제위원회 결산특별소위원회에서 질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