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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쌍용건설 채권단 빠른 판단 필요한 이유

박지영 기자 기자  2012.09.04 12:33: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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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임경제] 세계 고급건축물 시장에서 글로벌 탑3에 드는 쌍용건설이 당장 400여억원을 막지 못해 부도위기에 놓였다. 이러한 상황까지 치닫게 된 데는 무엇보다 채권단의 미적거림이 주요하게 작용했다.

업계에 따르면 쌍용과 채권단 측은 지난주부터 2000억원 규모의 협조융자 지원방안을 놓고 릴레이식 ‘밤샘회의’를 계속해 왔다. 하지만 막판 은행별 분담비율 등을 놓고 문제가 발생했다. 법정관리를 코앞에 둔 시점임에도 불구하고, 어느 은행 할 것 없이 득실여부 따지기에 여념이 없는 것.

이러한 와중에 지난달 31일 82억원 상당의 만기 상업어음이 돌았다. 같은 달 7일 만기된 회사채 500억원을 자체적으로 해결한 지 한 달도 채 지나지 않은 시점이었다. 그렇다고 당장 신규자금 지원을 기대하기도 어려운 실정.

곳간을 탈탈 털어 가까스로 상업어음을 막긴 했지만 더 큰 문제는 이달 4일과 27일 만기 예정인 총 470억원(기업어음 75억‧회사채 400억원) 규모 채무다. 이 어음을 막지 못하면 최악의 경우 쌍용은 법정관리에 들어갈 수 있다.

   
산업부= 박지영 기자
쌍용의 부도는 도미노 효과를 불러올 게 불 보듯 뻔하다. 임직원 1326명 중 상당수가 직업을 잃게 될 테고, 1400여 협력업체는 줄줄이 타격을 입게 될 것이다. 또한 해외공사마저 중단돼 30여년간 쌓아왔던 신인도는 한순간 와르르 무너질 수도 있다.

물론, 은행들 입장은 충분히 이해한다. 그들이 업이 ‘득실 셈’이라는 데 이견을 다는 건 아니다. 하지만 주판알 튕기기도 때와 장소를 가려야 한다. 어차피 할 지원사격이라면 득실을 떠나 속 시원히 쏴줬으면 하는 바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