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9월부터 신용카드 누적사용금액 알림서비스 확대시행

실시간 사용액 알림서비스 이용회원, 누적사용금액까지 확인 가능

이지숙 기자 기자  2012.09.03 11:29:29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 9월초부터 현재 제공하고 있는 카드 승인 내역에 누적 사용금액까지 실시간 문자 메시지로 통보받을 수 있게 된다.

여신금융협회와 카드업계는 카드이용회원의 합리적인 소비생활을 위해 거래건별 실시간 사용액 알림서비스를 이용하는 모든 회원을 대상으로 9월초부터 누적사용금액 알림서비스를 실시할 예정이다. 서비스는 카드사별 전산시스템 업그레이드 등 자체사정에 따라 순차적으로 이뤄진다.

이전까지 신용카드 누적사용금액 알림서비스를 이용하려면 개별적으로 카드사에 신청해야 했지만 9월 이후부터는 거래건별 실시간 사용액 알림서비스 이용 회원이라면 별도의 신청절차와 추가비용 없이 누적사용액 알림서비스를 제공받게 된다.

문자메시지로 실시간 제공되는 누적사용금액은 카드론을 제외한 일시불, 할부, 현금서비스 이용액 등으로 카드 이용 금액 중 청구되지 않은 총액이다.

유의해야할 점은 누적사용금액은 앞으로 결제해야 할 총 금액으로 할부미청구 잔액도 포함돼 있으며, 후불 하이패스나 통신비 등 자동이체 지연으로 실제 회원에게 청구되는 당월 결제 금액과는 차이가 날 수 있다.

여신금융협회 한백현 상무는 “누적사용금액 알림서비스의 확대시행은 무절제한 카드 사용을 자제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며 “앞으로 카드업계는 고객의 필요에 한발 더 다가가는 서비스를 적극 발굴해 소비자 편익증진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