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연재칼럼] 스탭스, 아는 것 보다 직접 경험해라

알고 있는 지식보다 실제 경험하는 능력 필요

박천웅 대표 기자  2012.08.17 14:45:18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 '안다'는 것은 여러 종류가 있다. '지식으로 아는 것', '할 줄 아는 것', '가르칠 줄 아는 것', '평가할 줄 아는 것' 등이 있다.

예를 들어 골프를 이론적 지식으로 아는 것과 골프를 칠 줄 아는 것, 골프를 가르치는 티칭 능력, 골프를 평가하고 해설하는 것은 각기 다른 것이다. 골프를 이론적으로 마스터했다고 해서 골프를 잘 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직장생활이나 사회생활 역시 마찬가지다. 지식으로 아는 것보다 실제로 할 줄 아느냐가 매우 중요하다.

아는 것과 할 줄 아는 것은 다르다. 지식이라고 하는 것은 옳고 그름, 과거의 역사적 사실, 검증된 내용 등이다. 하지만 지식은 살아가면서 판단을 하는 데는 도움을 주지만 그 자체가 실행으로 이어지거나 목표 달성으로 연결되지는 않는다. 학교성적이 좋은 사람이라고 해서 회사에서 꼭 좋은 성과를 내는 것은 아니다. 그 이유는 학교가 아닌 사회는 지식 자체 보다는 그 지식을 바탕으로 올바른 판단을 하고 실행을 통해 성과를 내는 것으로 평가하고 평가 받을 수밖에 없는 특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즉 알고 있느냐가 아니라 할 줄 아느냐가 중요하다.

직장생활을 하다보면 좋은 학교를 나와 좋은 스펙을 가지는 것보다 얼마나 열정적이고 노력하는 자세를 가졌는지 중요하다. 직장인들이 자기계발을 할 때 본인이 하는 일을 더 잘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할까 고민하기보다 지식습득에만 집중을 한다. 상식의 폭을 넓히고 트렌드를 읽는 능력을 키우고, 어학능력이나 컴퓨터 능력을 배양하며 지식을 함양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지식을 바탕으로 어떤 결과를 도출해 낼 수 있을지 판단하는 것이 핵심이다.

취업준비생들도 마찬가지이다. 초등학교 때부터 검증된 지식을 배웠고, 보다 좋은 학교를 가기 위해 노력했다. 하지만 회사는 원하는 성과를 내고, 다른 동료나 경쟁사 대비 비교우위의 경쟁력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결국 사람을 채용할 때도 일을 위한 기본지식을 갖추고 있는지에 대한 기본 자료에 불과하며, 성과에 대한 판단기준은 아니다. 지식보다는 일을 잘 할 수 있는가, 조직 속에 잘 융화될 수 있는가, 실제로 무엇을 할 수 있는가 등이 중요하고 능력이라 할 수 있다.

실제로 어릴 적 수영을 배울 경우, 냇가에서 물놀이 중에 누가 가르쳐 주지 않아도 스스로 배우기도 한다. 수영을 정식으로 배울 때도 이론은 매우 짧고 실제로 물에 들어가서 어떻게 수영하는지를 배운다. 수영코치는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수영을 할 수 있는가를 옆에서 봐줄 뿐이지 유명 수영코치가 수영방법에 대한 강의를 하지는 않는다.

직장생활도 수영과 마찬가지다. 직장인들은 많은 지식을 갖추면 일을 잘 할 것이라 생각하지만 많은 상황을 스스로 겪으면서 시행착오를 극복한 경험이 더 중요하다. 취업을 위해 스펙만을 쌓는 것도 수영을 이론만으로 배우는 것과 큰 차이가 없다. 회사는 일을 할 수 있는 사람을 필요로 하므로 지식만 많은 사람을 채용하지는 않는다.

실제 스스로 작은 것이라도 처음부터 끝까지 하는 습관, 오늘 하루 계획도 끝까지 하는 습관을 길러야 하며 그런 사람은 무엇이든 할 수 있다. 어려운 역경 속에서 강한 의지로 극복한다면 고객은 나를 선택할 것이다.

   
스탭스 박천웅 대표.
특히 최근 들어 각광받고 있는 직업인 취업컨설턴트들도 상담이나 교육기법만을 배워서 취업 컨설팅을 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 지식을 배워 남을 평가하는 것은 수박 겉핥기 수준이기 때문이다.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타인에게 조언할 수 있는 사람이 될 수 있어야 한다. 해당 분야에 오랜 경험이 있었던 사람이 컨설팅 기법을 배워서 실행하는 것은 매우 바람직하지만 직장경력보다 지식습득, 가르치는 스킬만으로 취업컨설팅을 하는 것은 매우 위험한 일이기 때문이다.

특정한 일을 맡으면 해결할 수 있는 문제해결 능력과 해낼 수 있다는 신념, 어떤 일을 분석하는 사고력, 구체화 시키는 능력이 있는가가 중요하다. 이런 것은 책으로 배울 수 있는 것이 아닌, 작은 것이라도 과정을 통해 스스로 습득하는 것이다. 직장생활도 지금 하는 것을 더 잘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고, 취업준비자도 비교우위의 결과를 만들어 내기 위해 실천하는 것이 최상의 방법이 아닐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