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무조건 쌀 것으로 생각되는 인터넷 전화도 꼼꼼히 따져보고 골라야 한다.
최근 외국계 인터넷전화의 요금제가 조정되면서 이용자는 통화 시 건당 49원이라는 별도의 통화 연결 수수료를 지불하게 되었다. 시간 비례에 상관 없이 지불하는 통화 연결 수수료로 인해 이용자는 1분 통화할 시 기존 요금의 3배 이상을 지불해야 하는 상황. 저렴하게 국제전화를 이용하려는 대다수 이용자의 편의를 위해 국내 토종 인터넷전화 “아이엠텔”과 글로벌 인터넷전화 “스카이프”의 요금을 비교 분석한다.
♦ 통화료: 자주 전화하는 국가와 평균 통화 시간 계산 후 더 저렴한 곳 이용
현재 인터넷전화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마다 그 요금이 상이하게 적용된다. 시내전화는 인터넷전화에 비해 일반 유선 전화가 다소 저렴한 편이지만, 시외전화는 인터넷전화가 최고 6배, 국제전화는 최고 60배 이상 저렴하다. 인터넷전화 아이엠텔은 시내/시외 전화 시 통화료가 15.85원/1분이며, 핸드폰으로 발신할 때 76.3원/1분, 미국, 중국, 캐나다 유선/휴대폰으로 발신할 때 21.81원/1분을 부과해 소프트폰 중 가장 저렴하게 제공하고 있다.
스카이프 아웃은 시내/시외 요금이 22원/1분, 핸드폰이 83.4원/1분, 미국, 중국 캐나다를 포함한 일부 국제 전화 요금이 22원/1분이며 연결 수수료(통화 접속료)가 건당 49원이다. 일본이나 영국 통화료는 스카이프가 조금 더 저렴하나 통화 연결료를 감안하여 계산해 볼 필요가 있으며, 유무선 발신 요금이 상이한 곳도 있으니 정확하게 알아보고 가장 저렴한 곳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 070 서비스: 국내 인터넷전화가 더 저렴한 편
070으로 시작하는 개인번호를 유료로 부여해, 착신이 가능하게 하는 인터넷전화070서비스는 현재 11개 업체에서 시행하고 있다. 070 아이템의 요금은 아이엠텔이 부가세 포함 30일에 3천 3백원, 360일에 3만 3천원이다. 스카이프는 부가세가 별도로 부과되며, 1만 2천원/3개월, 3만 6천원/1년에 제공해 국내 인터넷전화가 더 저렴한 것을 알 수 있다. 아이엠텔은 30일, 90일, 180일, 360일 단위로 070 서비스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으며, 스카이프는 3개월과 1년 단위로만 구매가 가능하다는 차이점도 있다.
♦ 요금 결제 수단: 전반적으로 다양해지는 추세
아이엠텔은 신용카드, 핸드폰 소액 결제뿐 아니라 상품권, 1588전화 등을 이용해서 통화료를 충전할 수 있으며, 네이트온폰은 싸이월드의 도토리를 이용해 결제를 할 수 있는 등 그 수단을 다양화하고 있다. 스카이프에서는 최근 일부 신용카드로 결제하던 것에서 휴대폰 결제, 가상 계좌 결제도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 가상 계좌를 이용할 때 주의할 점은, 몇몇 은행에서는 자동화기기로 계좌이체가 안 된다는 것이다.
♦ 그 외: 이용료는 꼼꼼하게 계산해서 더욱 저렴하게 이용
저렴한 비용으로 통화를 하기 위해 인터넷전화를 이용하는 사람이 많다. 또한 다른 브랜드로 바꾸려면 시간과 비용이 추가되므로 처음 이용할 때 모든 요금을 꼼꼼하게 따져서 선택하는 것이 좋다. 현재 아이엠텔은 유료 070착신 서비스 외에 무료 가상번호 서비스를 시행 중이다. 이를 이용하려면 먼저 아이엠텔 대표 번호에 전화를 건 후 개인의 가상번호를 눌러 전화 통화를 하면 된다. 번호를 한 번 더 눌러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경제적으로 이용하려는 이용자에게 적합하다. 스카이프는 통화료 부과세와 별도로 스카이프 크레딧 구매시 국내 거주자에게 10%의 부과세를 부과하고 있다. 따라서 1만원 통화 크레딧을 구매하려면 1만 1천원을 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