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LS산전, 호남고속철 열차제어시스템 수주

박대성 기자 기자  2012.08.01 07:01:49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 한국철도시설공단은 오는 2014년 12월쯤 완공 예정인 호남고속철도(충북오송~광주송정역) 열차제어시스템 공급자로 LS산전 컨소시엄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철도시설공단에 따르면 올 3월부터 국제경쟁입찰로 호남고속철도 열차제어시스템 구매를 추진했으나, 3차례나 유찰돼 국가계약법에 따라 최종 입찰에 참여한 LS산전(주) 컨소시엄과 기술 및 가격협상을 시행해 당초 컨소시엄이 제안한 2329억원의 85% 수준인 1990억원에 계약을 체결했다.

열차제어시스템은 고속열차가 시속 300㎞/h로 운행할 수 있도록 선행열차의 위치, 선로조건 등을 고려해 최적의 운행속도를 차량으로 전송하여 열차가 허용속도 범위에서 안전하게 운행하도록 제어하는 설비이다.

이번에 도입되는 열차제어시스템은 경부고속철도에 적용된 제품보다 업그레이드된 설비로 ATC 및 연동장치 기능을 통합한 시스템으로 장비 간 인터페이스 부분이 줄어 유지보수성 및 신뢰성이 향상됐다.

이미 프랑스 TGV가 운행하고 있는 지중해선, 동선 및 영국의 유로터널~런던 구간에서 운용 중에 있는 설비라고 공단 측은 설명했다.

철도시설공단 기술본부 관계자는 "이번에 공급자 선정이 마무리됨에 따라 호남고속철도 건설사업은 계획된 일정대로 차질없이 추진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