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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반기 취업시장 핵심 트렌드는?

핵심키워드…SNS·취업 눈높이·취업 사교육·양극화 등

김경태 기자 기자  2012.07.20 08:17: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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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임경제] 온라인 취업포털 사람인이 상반기 이슈와 트렌드를 분석한 결과, 올 상반기 취업시장의 핵심 키워드는 ‘SNS’, ‘취업 눈높이’, ‘취업 사교육’, ‘양극화’, ‘면접’, ‘인성’으로 나타났다.

◆SNS 취업시장 속으로

최근 큰 화제가 되고 있는 SNS는 취업시장에서도 단연 화두였다. 대기업을 중심으로 트위터 등 채용 SNS를 운영하는 것은 물론 채용 과정에서도 적극 활용하고 있다.

사람인이 인사담당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52%가 채용 평가 시 지원자의 SNS를 참고하고 있었다. 이들 중 94%는 ‘인재 선발에 SNS가 도움이 된다’라고 답했고, 88%는 ‘앞으로 SNS 평가 비중을 확대하겠다’라고 응답했다.

이와 함께 주요 취업사이트마다 SNS를 활용한 새로운 채용 서비스를 내놓았다. 특히, 사람인은 업계 최초로 SNS와 스마트폰을 결합한 SNR(Social Network Recruiting) 서비스인 ‘거기어때’를 선보였다.

이 서비스는 페이스북과 연동해 친구끼리 채용정보를 공유하고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도록 한 서비스로, 이용자가 페이스북 인맥을 확장할수록 매칭 공고의 수도 확대되는 만큼, 인맥 관리를 열심히 하는 경력직에게 더욱 유리하다.

◆구직 목표 여전히 대기업 및 높은 연봉

사람인이 구직자를 대상으로 ‘취업 목표’에 대해 조사한 결과, 서울 소재 대기업을 가장 많이 희망하고 있었다. 특히, 목표 기업 형태에서 ‘대기업’이 70%로 ‘중소기업’ 30% 보다 2배 이상 많았고, 대기업을 목표로 하는 이유 1위는 ‘연봉’이 60.3%를 차지했다.

또 다른 조사에서도 대기업을 지원하는 구직자들 중 절반 이상인 55%는 ‘대기업 공채에 떨어지더라도 중소기업에 지원하지 않을 것’이라는 결과가 나왔다. 하지만, 구직자들이 기억해야 할 부분은 기업의 62%는 취업 눈높이가 높은 지원자에 대해 부정적으로 평가한다는 것이다.

또한, 지난해 취업에 성공한 신입사원 10명 중 7명은 애초 세웠던 목표보다 눈높이를 낮춰서 취업에 성공했다는 사실을 명심할 필요가 있다.

◆취업 사교육 수요 여전

올 상반기 사람인이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대학생 및 구직자를 대상으로 ‘취업 사교육 현황’에 대해서 조사한 결과, 10명 중 9명은 취업을 위해 사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었으며, 실제로 39.2%는 사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교육은 1인당 평균 2가지를 받았고, 지출 비용은 한 달 평균 33만원, 종류는 ‘토익 등 어학 교육’은 58.5%로 가장 많았다.

◆취업 양극화 속 경쟁 과열

극심한 취업난 속에서도 양극화 현상은 벌어지고 있었다. 구직자들 중 90%가 구직활동을 하며 양극화 현상을 체감하고 있었으며, ‘높은 자격조건에 지원조차 할 수 없을 때’가 60.1%로 가장 많이 느끼고 있었다.

양극화의 원인으로는 ‘학벌’ 30%, ‘학력’ 12.1%, ‘외국어 능력’ 12%, ‘인맥’ 10.7% 순으로 나타났다. 이런 양극화로 인해 응답 구직자의 99.8%가 상대적 박탈감을 느낀 것으로 조사됐다.

이렇다 보니 취업난에 시달리는 구직자들은 “취업만 된다면 과장이나 허위기재 등의 거짓말을 할 의사가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실제로 거짓말을 한 경험이 있는 구직자도 26%였다.

◆면접 전형 강화

상반기 신입사원을 채용한 기업의 ‘서류와 면접 평가 비중’을 살펴보면, 평균 33:67(서류:면접)로 면접 비중이 서류보다 2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에서 각종 스펙을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는 서류전형보다 면접을 강화한다는 것은 지원자의 다양한 역량과 인성을 더욱 중요하게 평가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면접에서 가장 중요하게 평가하는 항목으로는 ‘성실성’이 53%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적극성’ 51.1%, ‘직무에 대한 관심’ 40.3%, ‘직무지식, 능력보유’ 39.6% 등으로 조사됐다.

◆기업, 인성 평가 비중 확대

채용에 있어 인성 평가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기업 중 46.3%는 신입 채용 시 인성평가를 실시하고 있었으며, 기업 형태별로는 ‘대기업’이 66.7%로 ‘중소기업’ 45.7% 보다 많았다. 이들 기업의 평가 비중을 보면, 인성 대 스펙의 비율이 53:47로 인성이 더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지원자의 인성을 평가하는 방법으로는 ‘면접’을 선택한 기업이 82.1%로 가장 많았고, 이어 ‘자기소개서 항목’ 24.1%, ‘인적성검사’가 16.6%로 조사됐다. 또한, 이들 기업 중 97.2%는 인성평가 결과로 인해 지원자를 불합격시킨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