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한국철도공사(사장 이철)가 직급별 직원 700여명을 표본으로 선정해 진행했다는 설문에 대해 철도노조가 신뢰성에 의문을 제기하며 반발하고 나섰다.
22일 철도노조 관계자는 “설문 사실을 오늘 알았다. 노조 조합원들이 설문에 참여했다면 어떤식으로든 보고가 올라왔을텐데 전혀 없었다. 설문 내용을 확인한 결과 유도심문 성격이 강하다. 노조에서 설문을 했을 때는 비정규직에 대해 우호적인 대답이 다수였다. (이철)사장이 직원들에게 책임을 떠넘기려는 것으로밖에 생각할 수 없다. 응답자의 73.4%가 경영합리화가 ‘잘 이루어지고 있다’고 대답했다는 것 역시 신뢰성에 의심이 간다”고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또 여승무원 관련 설문에 대해 “이철 사장이 최근 언론에서 고립되어 가고 있어서 직원들에게 (승무원 문제에 대한) 책임을 떠 넘기려는 것이다. 이를 이용해 정규직이 반대해서 여승무원들을 정규직으로 전환해 주지 못한다고 이야기 할 것이다. 비정규직과 정규직을 갈라 세우는 것은 공사의 사장답지 않은 모습이다”라고 비판했다.
한편, 철도공사는 22일 직원 700명을 직급별, 직종별로 무작위로 축출해 설문을 한 결과 응답자 53.7%가 KTX승무서비스 등을 계열사에 위탁하는 것이 ‘경영합리화에 도움이 되는 적절한 정책’이라고 답했다고 밝혔다. ‘열차의 안전을 무시하는 부적절한 정책’이라고 응답한 직원은 42.7%였다.
또 KTX승무원들이 주장하는 철도공사 직접고용 요구에 대해 ‘경영합리화에 역행하는 과도한 요구로 공감이 가지 않는다’라는 응답이 62.3%였고, ‘고용불안 해소를 위한 정당한 요구로 공감이 간다’는 의견은 34.5%였다고 밝혔다.
KTX승무원들이 명분으로 내세우고 있는 안전문제 및 핵심업무를 담당한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공감한다’는 응답이 35.9%, ‘공감하지 않는다’는 응답이 59.8%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응답자의 73.4%는 철도공사의 경영합리화가 ‘잘 이루어지고 있다’고 답했다고 전했다.
철도공사는 “이 같은 응답은 공사가 표명해 온 경영합리화와 전 KTX승무원 직접고용 불가 원칙에 대한 내부 직원들의 긍정적 평가라는 점에서, 특히 노조원이 80%가 넘는 공사 직원들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 결과라는 점에서 주목된다”고 강조했다.
반면, 철도산업에 대한 정부 지원에 대해서는 ‘충분하지 못하다’라는 응답이 92.4%였고, 향후 정부의 철도정책 방향에 대해서도 ‘공공성을 강화 하는 방향으로 가야한다’는 응답이 65.5%, ‘효율성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가야한다’는 응답이 33.7%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KTX승무원 문제 해결방안에 대해 직원들은 ‘장외투쟁을 중단하고 공사 포용방안을 수용해야 한다’는 의견이 46.7%, ‘철도공사가 양보를 해서라도 하루 빨리 해결해야 한다’는 의견이 27.0%로 나타났다고 철도공사는 강조했다. 또 ‘공사 측과는 상관없는 일이기 때문에 더 이상 이 문제에 끌려 다닐 필요가 없다’라는 의견도 22.7%였다고 밝혔다.
철도공사는 “이번 조사로 장기간 진통을 겪고 있는 전 KTX승무원 문제와 관련해 승무원들이 주장하고 있는 직접고용을 포함한 입장들이 공사 직원들로부터 큰 공감을 얻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주장했다.
조사결과 보고서에 따르면, 계층별로는 3급 이상 고위직, 남성 보다는 여성, 40대, 사무직·전산직에서 여승무원에게 책임을 묻는 의견이 일관되게 높게 나타나고 있었다.
이번 조사는 철도공사가 지난 11일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에 의뢰해 임직원 700명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한 결과(표 참고)로, 표본 추출은 전체
임직원의 직급·직무별 비율에 따른 ‘비례할당에 의한 층화 무작위 추출법’을 이용했다. 기타직과 별정직은 제외되었으며, 설문의 표본오차는 95% 신뢰에
±3.7%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