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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결책도 아니고 대안도 없고’…카드사 부가서비스 축소 논란

“수익창출 다변화 위해선 감독당국 제재 완화 필요” 업계 한목소리

이지숙 기자 기자  2012.07.09 17:1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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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임경제] 신용카드 수수료 체계가 개편되며 신용카드사들이 줄줄이 부가서비스 축소에 나서고 있다. 카드업계에 따르면 수수료 체계 개편으로 카드사들의 수수료 수익은 약 8793억원 가량 감소할 것으로 분석된다. 이에 금융위원회는 수익감소에 대비해 카드사들에게 마케팅 비용 절감을 주문했고 업계는 부가서비스를 축소해 나가기 시작한 것이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개선책 없이 카드 회원들의 서비스만 축소한다는 비판의 목소리 또한 제기되고 있다.

금융위 발표에 따르면 이번 수수료 체계 개편으로 전체 카드가맹점 평균 수수료율은 기존 2.09%에서 1.85%로 낮아진다. 오는 9월부터 전체 가맹점의 68%(152만개)인 연매출 2억원 미만의 영세가맹점이 기존 1.8%에서 0.3%포인트 낮아진 1.5%의 우대수수료율을 적용받게 되는 것이다.

이에따라 카드사들은 빠르게 부가서비스 축소에 나서고 있다. 수익 악화에 대비해 마케팅비용부터 축소해 나가기 시작한 것이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하 경실련)에 따르면 지난해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7개 전업계 카드사들은 약 200건의 부가서비스를 축소했다.

◆1년4개월 간 약 200개 부가서비스 사라져

경실련이 2011년부터 2012년 4월까지 전업카드사의 홈페이지를 조사한 결과 1015건의 공지사항 중 부가서비스 변경과 관련된 사항은 총 300건으로 나타났으며 이 중 서비스가 축소된 건은 64.3%인 193건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대로 부가서비스 확대에 대한 공지는 57건으로 19%밖에 되지 않았다.

업계에 따르면 카드사들은 올해 들어 포인트 적립이나 할인과 같은 부가서비스를 전년 대비 50%가량 축소했다.

신한카드는 지난 3월부터 놀이공원, 요식, 영화 할인서비스에 대한 전월실적 요건을 30만원 이상으로 높였으며 VIP카드 대상 서울신라호텔 우대 혜택을 종료했다.

KB국민카드는 지난 4월1일부터 굿데이카드 서비스 일부의 전월실적 기준을 30만원으로 인상했으며 4월30일부터는 마일뱅크카드 제휴서비스를 종료한 상태다.

삼성카드 또한 3월부터 가족카드 연회비 면제를 중단했으며 오는 8월부터 무이자할부 이용금액의 마일리지 적립을 제외한다고 밝혔다

현대카드도 지난해 하반기부터 다양한 카드의 M포인트 적립률을 줄여나갔다. 이밖에도 내년 1월부터 인천공항 워커힐 마티나라운지 무료입장 및 동반자 혜택 서비스를 종료하며 ‘홈에버 현대카드’의 롯데월드 자유이용권 50% 현장할인 서비스도 7월 종료됐다.

◆‘축소’ 정말 해답 맞나?

카드업계는 현재까지 회원은 비용부담 없이 카드사용에 따른 편익만을 향유한 불합리한 구조였던 만큼 혜택 축소는 불가피 하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소비자들은 카드업계가 개선책 없이 부가서비스 축소에만 집중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 소비자단체 관계자는 “카드사들이 수익악화에 대한 대안책으로 소비자 혜택 축소라는 큰 방향을 세웠지만 일정기간 이후에는 다시 새로운 형태의 서비스 경쟁이 일어날 것”이라며 “마구잡이식 서비스 축소는 반대에 부딪힐 수 있고 결국 그 다음은 소비자들의 신용카드 선택에 변화가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고 말했다.

카드사들 또한 부가서비스 축소가 ‘근본적인 대안’이 아니라는 것에는 공감하지만 현재까지 특별한 대책마련을 하지 못한 상태다. 더욱이 다양한 업무개발을 통한 신규 수익원 창출이 필요하지만 업무범위가 타금융권에 비해 지나치게 제한적으로 규정돼 있어 어려운 상태라고 주장했다.

여신협회 관계자는 “현재 감독당국도 카드사들의 수익악화가 예상되는 만큼 법규개정에 의지가 없진 않다”며 “수익창출 장이 마련된다면 카드사들도 현재 갖고 있는 인력, 설비, 정보 등을 이용해 새로운 수익모델을 창출해 낼 것”이라고 밝혔다.

단국대학교 신용카드학과 이보우 교수는 결국 카드사들의 수익은 일의 종류나 양을 늘리는 방법으로 보충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이 교수는 “일부에서는 이미 시행중이만 여행업이나 보험대리업 등 부대업무에 대해 카드사들이 연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지금 금융당국에서 실적의 최대 50%로 제한하고 있는 현금서비스, 카드론에 대해서도 앞으로 점차 비중을 늘려나가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장기적으로 해외진출 등 활동범위를 넓혀야 할 것이며, 이 과정에서 수익악화를 극복하지 못하는 카드사들은 결국 인수합병 과정을 거쳐 점차 대형화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또한 이 교수는 금융당국의 카드사 규제에 대해 “세계적으로 경제가 몸살을 앓고 있는 만큼 금융당국의 제재는 트렌드”라며 “시장개입은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생각하나 카드시장이 제한돼 있는 만큼 현금서비스 실적을 제재하는 등의 미시적인 접근방식은 지양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