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청산도 구들장 논' 세계농업유산 등록 추진

김성태 기자 기자  2012.07.09 15:32:09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 완도군(군수 김종식)은 ‘청산도 구들장 논’을 2013년도 세계중요농업유산 등록에 도전한다고 밝혔다.

군에서는 세계농업유산 등록을 위한 T/F팀을 구성ㆍ운영하고 신문, 방송, 홈페이지에 적극 홍보 및 청보리, 유채 등 경관작물재배, 구들장 논 중심의 유기농업 확대, 구들장 논 지원조례 제정, 세계농업유산 자율관리 협정을 위한 주민참여 독려 등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2002년 시작한 세계중요농업유산제도는 차세대에 계승해야 할 중요한 농법이나 생물다양성 등을 가진 자연․농업 보전지역을 2년 단위로 국제연합식량농업기구(FAO)가 선정한다.

현재 2011년에 남아메리카, 아프리카, 아시아 등 10개 지역이 지정되어 있다.

김종식 완도군수는 “청산도 구들장 논이 세계농업유산으로 등록되면 농업관광자원의 적극적인 활용이 가능하여 지역이미지는 물론 국가 이미지 제고에도 큰 도움이 될 것 ”이라며 “슬로우 걷기축제와 연계한 구들장 논의 관광 상품화, 친환경 유기농업을 확대하여 농산물의 명품 브랜드화 등 지속적으로 육성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완도군에서는 지난해 ‘구들장 논 가치 재발견 활용방안 모색’을 위한 세미나를 개최하는 등 선조들의 지혜가 담긴 구들장 논 보존을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