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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우디 'R8 e-트론' 스포츠카 겸용 전기차?…제로백 4.6초

'R8 e-트론' 뉘르브르크링 서킷 8분 9초에 주파, 전기차 세계 기록

김병호 기자 기자  2012.07.05 12:2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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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임경제] 올해 출시를 앞두고 있는 아우디 R8 e-트론 순수 전기 스포츠카가 뉘르부르크링 노르드슐라이페(Nürburgring-Nordschleife) 서킷을 8분 9.009초에 주파하며 양산형 전기차로는 세계에서 가장 빠른 기록을 수립했다.

20.8km 길이의 세계에서 가장 험한 테스트 트랙인 뉘르부르크링 노르드슐라이페 (Nürburgring-Nordschleife) 서킷의 세계 기록은 700마력의 아우디 V8 가솔린 엔진을 탑재한 검퍼트 아폴로 스포트(Gumpert Apollo Sport)의 7분 11초 57이다.

   
아우디가 올해 말 출시 예정인 'R8 e-트론' 전기차가 뉘르부르크링 노르드슐라이페 서킷을 8분 9.009초만에 주파하며 성능을 과시했다.
R8 e-트론의 8분 9.009초 기록은 가솔린 엔진이 기록한 세계 기록에 비교해서도 매우 인상적인 것으로 전기차에서도 다이내믹한 드라이빙과 운전의 즐거움을 충분히 만끽할 수 있다는 사실을 증명했다. R8 e-트론은 레이싱카가 아닌 양산 전기 스포츠카임에도 저중심 설계와 후방을 더 무겁게 한 무게 배분, 강력한 토크, 토크 벡터링 기술 등을 통해 매우 다이내믹한 주행을 가능하게 한다.

2개의 전기 모터에서 230kW의 출력과 83.6kg.m(840Nm)의 토크를 뿜어내는 R8 e-트론은 4.6초 만에 100km/h를 돌파하는 고성능 전기 스포츠카이다. 양산형 모델에서는 최고속도가 200km/h로 제한되지만 이번에는 기록 측정을 위해 250km/h까지 속력을 높일 수 있도록 허용했다.

R8 e-트론의 리튬-이온 배터리에는 49KWh의 에너지가 저장되며 약 215km의 거리를 운행할 수 있다. 탄력 운행 중이거나 제동시에 에너지 회수 시스템이 가동되며, 알루미늄과 탄소섬유강화플라스틱(CFRP) 컴포넌트를 주로 사용한 초경량 차체로 인해 대형 배터리에도 불고하고 무게는 1780kg에 불과하다.

한편, 아우디 R8 e-트론은 양산형 고성능 전기 스포츠카 모델로 올해 말 세계 시장에 출시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