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전남도교육청 고위공직자 청렴도 평가 실시

장철호 기자 기자  2012.06.26 16:37:12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 전남도교육청은 청렴하고 공정한 전남교육 실현을 위해 고위공직자 청렴도 평가를 오는 7월 2일부터 16일까지 실시한다고 26일 밝혔다.

고위공직자 청렴도 평가는 공직자에 대한 도민들의 높은 윤리적 기대수준에 부응하고, 고위공직자의 윤리성.청렴성 유지와 솔선수범을 유도해 기관 청렴도를 높이기 위해 실시하는 자체 평가로 전남도교육청은 지난해 전국 최초로 일선 학교장까지 청렴도 평가를 확대 실시한 바 있다.

올해 평가 대상은 본청 국.과장를 비롯해 직속기관장, 지역교육장, 초.중.고등학교장 등 고위직 409명이다. 평가는 내.외부 평가단에 의한 온라인 설문조사와 계량지표에 의한 방식으로 이뤄진다.

평가분야는 △직무청렴성(공정한 직무수행, 직무수행 과정에서 부당이득의 수수, 건전한 공직풍토 조성) △사회수범성(청렴실천 및 노력, 건전한 사생활)을 온라인 설문으로 평가하며 △준법성(세금납부, 교통법규 위반, 징계, 재산 신고, 청렴교육 실적)을 계량화해 감점요인으로 반영한다.

도교육청은 고위공직자를 대상으로 상위.동료.하위 직원으로 구성된 내부평가단(단, 학교장은 하위 직원으로만 구성)과 업무관련 민원인, 학부모 등 외부관계자들로 외부평가단을 구성한다.

설문조사는 자체 설문조사 시스템(http://cleanhigh.jne.go.kr)을 통해 온라인으로 실시되며, 평가단으로 선정된 내.외부 평가자(내부직원, 외부 민원인)들에게 이메일 및 핸드폰(문자)으로 사전 안내하면 평가자들은 온라인 설문조사 시스템에 접속해 설문에 참여한다. 또한, 고위직 스스로도 자율 관리를 위해 ‘위장전입’, ‘정당하지 못한 재산형성’ 등 주변인이 인식하기 어려운 30개 항목에 대해서 자가진단 평가를 하게 된다.

평가결과는 온라인 시스템으로 피평가자 본인에게만 제공해 고위직 스스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하고, 향후 인사관리 등에 참고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김승태 전남도교육청 감사담당관은 “이번에 실시되는 고위직 청렴도 평가를 통해 고위공직자 스스로 보다 높은 윤리성과 청렴성을 다져 나가는 자성의 계기가 될 것"이라며 "나아가 실질적인 청렴문화 정착으로 이어져 ‘청렴 전남교육’ 실현에 견인차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