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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지 시장, 경계 허물고 스마트로 ‘진화’

교재·방문교사로 한정돼 있던 것…급변하는 교육시장 트랜드 반영

김경태 기자 기자  2012.06.19 19:4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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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임경제] 학습지가 진화하고 있다. 영역이 다양해져 초등 저학년 교과목 내용을 영어로 배울 수 있는 ‘이머젼 학습지’가 새롭게 출시됐는가 하면, 중국이 세계경제대국으로 성장하면서 중국어 또한 집에서 학습지로 공부할 수 있게 됐다.

형태나 학습방법도 눈여겨볼 정도로 발전하고 있다. 과거 단순한 종이책 형태에서 벗어나 스마트 시대에 걸 맞는 온라인학습, 어플리케이션을 함께 제공해 더 이상 디지털학습지, 스마트학습지란 용어가 낯설지 않을 정도다.

이에 진화하는 학습지 시장, 국내 대표 교육기업의 사례를 살펴봤다.

이전까지 이머젼 교육이라 하면 단순히 미국 교과서를 수입해 학원에서 영어로 수업하던 것이 대부분이었다. 때문에 수업내용은 한국 아이들의 정서에 맞지 않는 내용이 많았고, 난이도도 높아 어느 정도 영어수준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배우기가 쉽지 않았다. 또 높은 수업료에 학원도 많지 않아 일반 학생 및 학부모에게는 늘 높은 문턱으로 느껴졌다.

◆아이들 정서 맞춰 공감대 형성

이에 영어교육전문기업 튼튼영어는 누구나 학습지로 이머젼 교육을 접할 수 있도록 최근 업계 최초로 국내 초등 저학년 교과목 내용을 영어로 배우는 이머젼 학습지 ‘슈퍼튼튼영어주니어’를 출시했다.

학습지의 학습연령을 영어 학습 경험이 있는 취학 전후 아이들로 한정시켜 학습지 콘텐츠의 수준을 보다 고급, 심화시키는 한편 ‘영어로 넓히는 호기심 가득한 지식 세계’란 콘셉트를 내걸고 교과 지식 습득을 넘어 호기심을 깨우고, 창의적으로 질문하고 생각하는 방법을 훈련시킨다.

한국 아이들 정서에 맞게 국내 교과목을 기반으로 내용을 구성해 공감대 형성은 물론 학습 흥미도까지 불러일으키는 것이 기존 이머젼 교육과는 가장 큰 차이점이다. 또 주2회 엄선된 교사의 방문수업으로 학습관리를 강화하고, 수업과 유기적으로 연계한 회원, 학부모 전용 온라인 콘텐츠(Web), 어플리케이션(App)을 개발해 스마트시대에 걸 맞는 학습 환경을 제공한다.

◆중국어 날로 '인기'

중국이 경제 강국으로 급부상 해 국내 대기업의 중국 진출이 활발해지면서 중국어의 인기가 날로 높아지고 있다. 초등학생 때부터 중국어를 배우는 학생들이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가 하면 대기업에서는 신입사원 채용 시 중국어 능통자에게 가산점을 부여하고 있다.

향후 중국어 학습 수요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많은 교육업계가 중국어 학습지 시장에 진출해 있다. 이 중 대교의 중국어 학습지 ‘차이홍’은 지난 2004년 출시돼 꾸준히 좋은 실적을 내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자녀에서 부모 세대에 이르기까지 전 연령층이 이용 가능한 차이홍은 베이징 표준 발음에 맞춰 일상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중국어를 사용할 수 있도록 교재를 구성한 것이 특징으로, 원어민 교사나 중국어 전공 한국 교사가 1주일에 1회 방문해 중국어로 지도한다.

이 외에도 구몬학습, 재능교육이 ‘구몬중국어’, ‘재능중국어’라는 이름으로 중국어 학습지를 선보이고 있다.

◆IT 접목, 온라인 맞춤 교육

정부의 스마트교육 정책과 맞물려 일명 ‘스마트학습지’, ‘디지털학습지’라 불리는 온·오프라인 결합 학습지도 연이어 출시됐다. 기존의 학습지와 지도교사 방문이라는 큰 학습지 틀에 IT를 접목해 온라인 학습을 병행할 수 있도록 한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웅진씽크빅은 업계최초로 온·오프라인 결합형 학습지 ‘씽크U’를 내 놓았다. 씽크U의 가장 큰 특징은 개별맞춤형 학습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학습자의 수준에 따라 문제의 난이도가 달라져 1번 문제를 틀린 아이와 5번 문제를 틀린 아이에게 같은 문제를 주지 않고, 학생 개개인이 어느 영역과 유형에 취약한지 파악해 맞춤형 문제를 제공한다.

튼튼영어 역시 지난해 말 스마트 러닝을 표방하고 기존의 오프라인 학습지에 스마트 기기와 다양한 콘텐츠를 적용해 언제 어디서나 다양한 방법으로 튼튼영어를 공부할 수 있도록 하는 디지털 방식의 전방위적(360도) 학습 시스템 ‘스마트 튼튼 360 시스템’을 새롭게 런칭했다.

스마트패드로 회원관리와 보고가 이뤄지는 ‘스마트 튜터’(Smart Tutor), 스마트폰으로 공부하는 ‘스마트 튼튼’(Smart Tuntun), 영어 말하기 실력을 기르는 ‘원어민 화상수업’, 멀티미디어 온라인 학습 ‘e-프라이머리’로 구성돼 영어학습의 효과를 극대화 시킨다.

(주)튼튼영어 관계자는 “단순히 교재와 방문교사 서비스로 한정돼 있던 학습지 시장이 과목과 연령대, 학습 방식의 경계를 허물고 개인의 학습여건과 성향, 수준 등에 맞춤화한 형태로 진화하고 있다”며 “이는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회원수 감소를 타계하기 위한 교육업계의 돌파구이자 급변하는 교육시장의 트랜드가 반영된 결과라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