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스포츠 레스토랑 후터스 10년만에 오픈

김소연 기자 기자  2007.01.16 15:48:56

기사프린트

 [ 프라임경제]'맛있는 음식과 미녀, 차가운 맥주가  있는 곳!' 이라는 컨셉을 가진 미국의 대표적인 외식업체 후터스가 오는  18일 서울 압구정동에 1호점 (대표 이금혜, www.hooterskorea.co.kr)을 오픈 한다.

 
   
후터스는 최근 10여 년간 상표권 침해에 따른 소송을 15번이나 겪은 후의 한국 런칭 으로 더욱 눈길을 끌고 있다.

후터스는 발생지가 1983년 미국 플로리다 클리어 워터인 만큼 따뜻한 곳 특유의 여유로움과 자연스러움이 한껏 배어있는 패밀리 레스토랑으로써, 레스토랑과 스포츠바를 접목시켜 '맛있는 음식', '차가운 맥주', '미녀'가 있는 곳 이라는 새로운 컨셉을  세계 각국에 퍼져서도 일관성 있게 유지하고 있다.

독특한 실내 인테리어와 누구나 편안하게 즐길 수 있는 친근한 분위기, 민소매에 반바지를 입고 있는 생기발랄한 후터스 걸이 있는 곳으로 유명한 후터스는 전 세계적으로 500여 개의 매장을 가지고 있다.

후터스는 기본적으로 네이버후드 레스토랑(Neighborhood Restaurant)을 내세울 정도로, 편한 복장으로 가까운 사람들과 함께  맛있는 식사에 가벼운 알코올 음료를 즐길 수 있는, Fun 요소가 가득한 컨셉의 즐거운 레스토랑이다.

후터스를 국내에 영입한 한국 후터스의 이금혜 대표는 "후터스가 국내에서도 편견 없이 패밀리 레스토랑으로서 성공적으로 런칭 하길 바란다" 며  이와 함께 “아류업체들로 인해 왜곡된 후터스 이미지가 국내에서 바로잡히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편 후터스는 다양한 컨셉을 갖고 있는 레스토랑으로, 국내 외식업계에 알게 모르게 많은 영향을 끼쳤다.

우후죽순 생겨나는 후터스 아류업체들 등쌀에 미국 후터스 본사와 정식 라이센스계약을 맺은 한국 후터스는 1호점 오픈을 하기까지 상표권 침해에 따른 15번의 소송이 있었다.

후터스에서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컨셉은 바로 '후터스 걸'이다.
후터스 걸은 후터스에서 일하는 웨이트리스로, 지(知)와 미(美)를 겸한, 경쾌하고 발랄한 복장을 한 젊은 여성들이다.

 이 컨셉은 이내 '섹시바' 등으로 변질돼 국내영입 됐으며, 다양한 후터스 짝퉁을 만들어 내기도 한 것. 그러나 이런 곳들은 후터스에서 후터스 걸들을 뽑는 채용기준을 무시한 채 선정적인 요소만 내세우고 있어 사회의 지탄을 받는 등 오리지날 후터스의 이미지에 먹칠을 하고 있다.

이와 관련, 후터스는 여성 성(性)이 상품화 되지 않게 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후터스 본사가 지향하는 후터스 걸의 이미지는 ‘건강한 아름다움’ 으로써, 미국 어느 축구팀의 치어리더나  잡지에 멋있게 등장하는 수영복 표지 모델 정도이다.

이러한 이미지는 미국의 평범한 이웃집 소녀들이라면 모두가 꿈꿀 수 있는 것으로, 성을 상품화 하는 저속한 이미지라기 보다는 친근하고 대중적인 이미지인 것.

 뿐만 아니라, 미국 본사에서는 후터스 걸은 단순한 웨이트레스의 차원을 뛰어넘어 지역사회 봉사활동과 홍보 판매촉진 활동에도 참여해야 할 의무를 지닌다.

따라서 후터스 걸을 뽑는 심사기준도 매우 엄격해 지(知)와 미(美)를 동시에 지닌 '섹시하면서도 때묻지 않은 순수함'을 지향하고 있다.

오는 18일 런칭하는 한국 후터스 1호점에서도 후터스 걸을 뽑는데 많은 신경을 썼다는 후문이다.

한국에서 여성 성(性)이 상품화되지 않도록 철저한 교육을 시키고 있는 것. 이와 관련 한국에서 뽑히는 후터스 걸들에게는 외국어 교육은 물론 서비스 교육 등을 입사 전에 철저히 시행하고 있다.

한국 후터스의 이금혜 대표는 "한국 여성들이라면 한번쯤은 꼭 해보고 싶은 직업으로 후터스 걸을 포지셔닝 하겠다"며 "미국에서 후터스를 처음 방문 했을때, 그 때 받았던 후터스걸에 대한  느낌을 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이대표는 또 "후터스의 한국 오픈으로 인해 다소 딱딱하고 천편일률적인 한국 외식문화에 새바람을 일으키고자, 10여년이라는 긴 시간 동안 후터스를 오픈하기 위해 애썼다"고 말했다.

이어 “후터스 걸은 단순한 매장업무 만을 하는 것이 아니라, 미국에서 이미 아이콘화 되어있는 후터스 걸 이미지에 부합해야 하는 만큼 후터스만의 재밌고 편안한 분위기를 이끌어 낼 수 있는 만능 엔터테이너로써의 활발한 매력 및 지성과 미모를 겸비한 인재” 라고 한다.

한국 후터스 걸로 활동하게 될 후터스 걸들은 동종  업계 최고 대우를 받는 것은 물론, 전 세계 500여개의  후터스에서  후터스 걸로 활동할 수 있으며,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1년에 한번씩 개최되는 후터스 컨벤션 및 후터스 걸  선발대회에 ‘후터스 코리아’라는 타이틀로 참여할 기회도 갖게 된다.

 이 대회에 출전해 입상하는 자는 국내외  연예계로의 진출이 가능하며, 플레이보이지나 다양한 연예계에서 활동하는 후터스 걸들의 수도 상당하다는 것이다. 

< 사진 ;후터스걸들이  16일 이벤트 행사로  권투시합을 보여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