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GS샵이 국내 홈쇼핑기업 중 최초로 409만달러 규모의 중소기업 상품 수출이라는 실적을 올렸다. GS샵은 지난해 7월부터 올해 지난 4일까지 약 10개월 간 태국, 인도, 중국 등 GS샵이 활발히 해외사업을 전개하는 국가를 포함해 미국과 대만 등 모두 5개 국가에 총 409만달러어치의 중소 협력회사 상품을 수출했다.
GS샵 이진영 해외영업팀장은 "수출 기준 409만달러라는 금액은 현지 판매가 기준 1000만달러가 넘는 실적"이라며 "올해 말까지 1000만달러 이상 수출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설명했다.
GS샵의 태국 홈쇼핑 합작사인 '트루GS' 쇼핑호스트들이 한국 중소기업 상품인 '휴롬원액기'를 판매하고 있다. |
협력업체인 셰프라인 박종환 사장은 "GS샵은 합작사 설립이나 현지 업체 지분투자와 같은 직접 투자를 통해 안정적인 판로를 먼저 확보하고 상품까지 직접 매입해 수출하기 때문에, 중소기업 입장에서는 안정적인 추가 매출과 브랜드 홍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쉽게 잡을 수 있어 큰 도움이 된다"고 전했다.
국가별 수출 금액을 살펴보면 태국이 247만달러로 전체 금액의 60%를 차지해 가장 크고 미국과 인도, 중국과 대만 순으로 그 뒤를 잇고 있다. 태국으로 수출된 물량 대부분은 GS샵의 태국 홈쇼핑 합작사 '트루GS'를 통해 판매됐으며 인도에 수출된 상품은 거의 GS샵 현지 파트너사인 '홈샵18'을 통해 판매됐다.
주요 수출 품목으로는 해피콜, 셰프라인, 휴롬 등 한국에서도 유명한 중소기업들의 프라이팬, 냄비, 원액기 등 주방 용품들이 대부분을 차지한 가운데 최근 들어 진동파운데이션, 스웨덴 에그팩 등 이미용 상품으로 점차 확대되고 있는 추세다.
GS샵 해외사업본부장 조성구 전무는 "GS샵은 인도, 태국과 베트남을 비롯 최근 중국까지 4개국 이상의 안정적인 해외 판로를 구축해 향후 우수 중소기업 상품 수출이 더욱 탄력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