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광주시교육청(교육감 장휘국)은 오는 7일과 8일 오후 2시30분 교육정보원 1층 대강당에서 각급학교 운영위원장과 신규 학부모.지역위원 1,300여명을 대상으로 ‘2012학년도 학교운영위원 연수’를 실시한다고 4일 밝혔다.
이번 연수에서는 ▲ 교육혁신과 광주교육의 방향(교육감 특강) ▲ 학교운영위원의 권한과 역할(前 대통령자문 교육혁신위원회 위원) ▲ 학교회계 예산 및 결산 심의방법(시교육청 예산담당 신봉호 사무관) 등을 강의한다.
특히 학교회계 분야 강의에는 ▲예산 및 결산의 개념 ▲예산 편성의 절차 ▲예․결산 심의 착안 사항 등이 중점 안내될 예정이다.
아울러, 시교육청은 올해부터 학교운영위원의 전문성 제고를 위하여 별도 학교운영위원회 홈페이지(www.hakbumo.gen.go.kr)를 개설․운영하고 있다. 학교운영위원들은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상시 자가학습을 할 수 있도록 관련정보와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이번 연수와는 별도로 금학년도부터 학운위원을 대상으로 해당분야 전문가가 학교현장을 직접 방문하여 궁금증 해소와 함께 전문성을 길러주는 ‘찾아가는 맞춤형 컨설팅’을 지역․학교급별로 나누어 연간 10여 차례 실시할 예정이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연수가 위원님들의 역할 수행에 실질적 도움이 될 것이며, 특히 학교회계 분야 심의 역량 강화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올해 학교운영위원회는 관내 306개 국․공․사립 전체학교에서 설치․운영 중이며 3,498명의 학운위원이 선출되어 4월 일부터 1년 임기로 활동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