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어린이날, 어버이날, 스승의 날 등 기념일이 많은 가정의 달 5월을 맞아 은행권이 분주하다. 다채로운 이벤트나 어린이 등 특화된 예금 상품을 출시해 고객 유치까지 노리겠다는 전략이다. 특히 과거 이미 있던 상품에 그럴 듯 하게 이름을 붙여 어린이 고객용 내지 효도 상품으로 포장했던 것과 달리, 특정 시점에 즈음해 편리하게 가입할 수 있게 하거나, 여러 부가 기능을 요긴하게 쓸 수 있도록 넣어 주고 있다.
26일 은행권에 따르면 주요 시중은행들은 최근 가정의 달을 맞아 각종 이벤트를 마련해 홍보에 나섰다. 아울러 고객 확보 경쟁의 일환으로 신규 가입고객 대상 이벤트가 두드러지며 금융 교육 효과를 자연스럽게 기대할 수 있게끔 설계된 어린이 상품은 물론 부모님의 용돈이나 효도 차원의 건강 검진 등 서비스와 연계된 특화 상품도 선보이고 있다.
◆스스로 저축하는 습관 기르고 용돈 관리까지
우리은행(053000)은 전 세계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토마스와 친구들’ 캐릭터를 활용한 ‘토마스 통장’과 ‘토마스 예·적금’이 있다.
우리 토마스 통장은 토마스 적금으로 월 10만원 이상 자동이체를 신청하거나 보육비 지원카드인 ‘우리아이사랑카드’를 결제계좌로 지정하면 100만원 이하 잔액에 대해 연 2.1% 금리를 준다. 현금인출카드인 ‘우리 토마스 IC카드’도 무료로 발급해준다. 특히 우리 토마스 적금은 신규 10만원 이상 납입 고객에게 어린이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하나은행(086790)은 기존 어린이 전용 금융상품에 가입한 고객에게 다양한 사은품과 우대금리를 제공한다.
하나은행의 어린이 전용 금융상품으로는 ‘하나꿈나무적금’ ‘하나UBS 꿈나무펀드’ 등 4가지가 있으며 이들 상품 가입 고객에게 외식 쿠폰과 어린이 뮤지컬 초대권 등 사은품을 증정한다. 특히 ‘하나꿈나무적금’에 가입하면 별도의 우대금리도 받을 수 있다.
이벤트는 5월31일까지 진행되며 행사 기간 중 이벤트 대상 펀드에 가입하고 10만원 이상 신규 및 3년 이상 자동이체를 등록한 고객 전원에게 캐릭터 벽시계를 증정하고 추첨을 통해 30명 고객에게 에버랜드 자유이용권을 4매씩 지급한다.
◆부모님께 용돈 드리며 효도
5월에는 어린이날뿐 아니라 어버이날도 있는 만큼 부모님을 위한 상품도 관심을 모은다. 우리은행의 ‘우리 호두(孝Do!)통장·적금’으로 부모님께 용돈을 드리며 효도하는 것은 어떨까? 이 상품은 개인고객만 가입이 가능하고 가입금액에는 제한이 없다.
우리 호두통장은 월별 사용한도를 설정할 수 있는 ‘부모님 용돈용 현금카드’와 ‘본인용 현금카드’에 대해 당행 자동화기기 현금인출수수료를 월 10회 면제해준다.
우리 호두적금은 저축기간이 36개월이지만 중도해지요건을 완화해 자유로운 자금 운용이 가능하도록 설계됐다. 특히 부모님 회갑이나 가족여행 등 적립 목적에 맞춰 ‘아버님 칠순잔치 적금’, ‘부모님 효도관광 적금’ 등 고객이 원하는 상품의 이름을 지정할 수 있다. 또, 특별 중도해지 요건에 해당할 경우 약정이율을 적용해 중도해지에 따른 손실 없이 원리금을 지급한다.
이외에도 우리 호두적금은 일정금액 이상 가입하는 고객에 대해 건강관리업체인 365홈케어와 제휴해 전국 3차병원진료 예약과 건강검진 예약, 비용우대, 고객 맞춤형 건강검진 등 추가 건강관리서비스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