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 1995년부터 경기도 여주서 시설화훼 ◯◯농장을 운영하고 있는 A씨. 최근 2년간 주력상품인 분화식물 가격이 폭락하면서 유동성 위기에 내몰렸다. 그러던 중 농협은행에서 무료로 경영진단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는 얘길 전해 듣고 농업금융컨설팅을 신청하게 됐다. ◯◯농장에 대한 자금수지를 분석한 결과 차입금의 50%이상이 고금리 일반대출이라는 사실을 알게 된 컨설턴트는 A대표에게 농업경영회생자금을 신청하도록 안내했다. 농업경영회생자금이란 재해발생‧가축질병‧농산물가격 급락‧농자재가격 상승 등의 사유로 일시적 경영위기에 처한 농업인에 대해 정밀경영평가를 통해 회생가능성이 있는 경우 3년 거치 7년 상환을 조건으로 연 3%에 자금을 지원하는 농업정책이다. 컨설턴트 조언에 따라 ○○농장은 농업경영회생자금을 대출받아 경영위기를 벗어날 수 있게 됐다.
# 2008년 말, 부친의 농지를 잇기 위해 15년 직장생활을 정리하고 귀농을 결심한 B씨. 농림수산식품부 주관 ‘도시민귀농정착과정’을 듣던 중 농협은행에서 농장경영 및 자금과 관련된 농업금융컨설팅을 무료로 해주고 있다는 안내를 받았다. 이에 B씨는 품목선정과 생산 및 판매‧자금관리 등 농장경영 전반에 대한 농업금융컨설팅을 신청, 2009년 11월 컨설턴트가 직접 현장을 방문해 사업계획을 검토하고 세부 추진계획을 수립해줬다.
전진혁 농협금융컨설턴트가 경북 칠곡 양송이 재배농가를 찾아 김창윤 대표에게 컨설팅을 해주고 있다. |
농가의 어려움이 극에 달한 요즘, 과학적 경영관리로 소득향상을 도모해 주는 컨설팅이 있어 화제다.
NH농협은행은 농가의 지속성장과 효율적 경영관리를 위해 농업금융컨설팅을 제공하고 있다. 농업금융컨설팅이란 농가의 자산‧부채‧농축산물 판매액‧투자비용 등 경영상태를 진단, 개선책을 제시하고 최적의 자금을 연계하는 서비스다.
내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농업금융컨설턴트는 농가를 직접 방문해 품목별경영분석‧투자경제성분석‧대출금종합관리 프로그램 등을 활용, 경영현황 및 재무분석을 통해 향후 3년간의 현금흐름과 손익분기점을 추정, 효율적 농업경영과 자금관리를 컨설팅한다.
농업금융컨설팅으로 최근 기사회생한 ○○농장 A대표는 “농협은행의 컨설팅 덕분에 큰 고비를 넘겼고 농업도 경영이라는 것을 깨닫게 됐다”며 “앞으로도 영농일지를 보다 체계적으로 작성하고 농협과 함께 성장하는 농장을 만들겠다”고 감사의 뜻을 전했다.
NH농협은행 성병덕 부행장은 “농업금융컨설팅은 농가의 경영마인드를 높이고 농업수지를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며 “앞으로 농가유형별 상담매뉴얼 제작, 귀농컨설팅프로세스 개발, 세무‧회계‧재무분야 전문인력 확충, 연계지원을 위한 농업기관과의 MOU체결 등 고품격 농업금융컨설팅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2005년 처음 시작된 NH농협은행의 농업금융컨설팅은 지난해 종합컨설팅 2271건, 간이건설팅 4720건으로 2012년 올해는 각각 3000건과 5000건을 목표로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