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대한상공회의소 초청으로 방한한 몽골 민관사절단이 선진화된 물류시스템을 배우기 위해 경기도 이천시 호법면에 위치한 CJ GLS 신덕평물류센터를 찾았다. 몽골 민관사절단의 CJ GLS 물류센터 방문은 지난 2010년 이어 두 번째다.
신덕평물류센터는 국내 최대 3자 물류센터로 CJ GLS가 개발한 첨단 물류시스템을 최초로 적용해 테스트한 후 전국 물류센터로 전파하는 테스트 베드(Test bed) 역할을 하고 있다. 또 1000㎡(약 300평) 규모의 국내 최초 현장기반 테스트센터인 유비쿼터스 센터를 갖추고, RFID 솔루션을 적용한 곳이기도 하다.
CJ GLS 신덕평물류센터 내 유비쿼터스센터를 방문한 몽골 민관사절단이 CJ GLS 관계자로부터 RFID기술이 적용된 첨단 물류시스템에 대해 설명을 듣고 있다. |
CJ GLS는 몽골 민관사절단을 대상으로 신덕평센터의 선진 창고운영시스템 및 노하우, 업계 최초로 개발 도입한 첨단 물류시스템인 3D Visibility 시스템, 다목적 물류정보시스템 MPS, 온습도관리장비 ‘쿨가디언(CoolGuardian)’ 등을 소개했다. 또 유비쿼터스 센터에서는 RFID 기술이 적용된 전자물류시스템을 시연하기도 했다.
CJ GLS 손관수 대표는 “글로벌 시장 진출을 가속화하기 위해 외국 각국의 잠재 고객에게 CJ GLS의 기술력과 물류경쟁력을 알릴 수 있는 다양한 노력을 펼쳐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용어 설명>
※ 3D Visibility 시스템
RFID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창고관리시스템으로 각 랙(Rackㆍ선반)에 있는 재고를 3D화면으로 보여줘 한눈에 제품의 유통기한, 보관일수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창고에는 3단 이상의 랙이 있어 3D화면으로 한꺼번에 모든 랙의 재고를 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MPS (다목적 물류정보 시스템)
RFID시스템을 기반으로 입고∙출고∙재고조사 등의 작업 시 해당 상품과 수량을 작업자에게 자동으로 알려줌으로써 쉽고 정확하게 작업을 마칠 수 있도록 해 효율성과 정확도를 한층 향상시키도록 한 시스템이다.
※ CoolGuardian (실시간 무선 온습도 관제 시스템)
RFID/USN기술을 접목하여 차량이나 센터의 온습도 관제를 무선으로 실시간 관리함으로써 온도나 습도에 민감한 식품, 제약, 어패럴 제품으로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으로, 2013년 12월부터 화물차량 장착이 의무화되는 운행기록계 기능까지 갖추어 교통안전공단 인증을 준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