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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실망·혼란·배신감 남긴 변액연금 공방전

이지숙 기자 기자  2012.04.19 09:3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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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임경제] 지난주까지 ‘변액연금보험’과 관련해 날선 공방을 펼쳤던 생명보험협회와 금융소비자연맹이 휴전에 들어갔다. 승자에 대한 결론은 나지 않았지만 금융위원회가 생보업계를 질타하며 일단락된 분위기다.

금소연과 생보협회의 싸움은 지난 4월4일 금소연이 ‘K-컨슈머리포트’를 통해 변액연금보험 비교정보를 발표하며 시작됐다. 금소연은 주요 생보사의 변액연금 상품 실효수익률이 물가상승률에도 미치지 못한다고 주장했으며 생보협회는 바로 반박자료를 제출했다.

싸움은 지난 10일 생보협회가 금융위에 금소연 공시 중단과 보험업법 위반에 따른 벌칙 부과 조치를 건의하며 절정으로 치닫는 듯했다.

하지만 금융당국 수장인 김석동 금융위원장이 “보험사들이 처음부터 홍보를 제대로 했다면 이런 문제가 생기지 않았을 것”이라며 “정확한 사실관계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이번 기회에 고칠게 있으면 고치라”고 지시하자 양측은 더 이상 입장발표를 하지 않고 있는 상태다.

금융위가 자신의 손을 잡아주길 바랬던 생보협회는 난감한 상황에 처했으며, 금소연은 역시 더 이상 변액연금과 관련된 대응을 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금소연 이기욱 보험국장은 “금융위가 가장 큰 문제점이었던 사업비, 수익률 공시 부분을 개선하겠다고 밝힌 만큼 앞으로 추가대응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어느 정도 논란이 마무리 된 양측과 달리 소비자의 혼란은 여전한 것으로 보인다. 보험업계에 따르면 이달 주요 생보사의 변액보험 판매건수는 지난 3월 영업대비 20~30% 감소했고, 하루 평균 100통에 미치지 못했던 항의성 민원전화도 500통 이상 걸려오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양측의 상반된 주장으로 소비자가 혼란에 빠진 것이다. ‘누구의 말이 맞다’는 결론도 없었다. 변액연금 자체가 다양한 펀드로 구성돼 계약자마다 수익률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이다. 일각에선 변액연금 논란으로 ‘건강한 미래설계’를 위한 필수조건인 연금에 대한 인식자체가 부정적이 되지 않을까 우려하는 목소리도 들린다.

이번 논란이 진행되며 가장 크게 지적된 점은 ‘보험업계의 소통방식’이다. 가입 시엔 온갖 달콤한 말로 보험에 가입하게 해놓고 막상 보험금을 타야할 시점이 되면 당시에 중요하게 여기지 않았던 제재사항에 수령액이 급감하는 것이다. 변액연금 논란에서도 사전에 충분히 설명되지 않은 사업비 등이 문제로 제기됐다.

앞으로 보험업계는 이러한 지적을 깊이 세기고 고객과 신뢰회복 최선을 다해야 한다. 과거 ‘소비자 돈 떼먹는 산업’ 이미지가 강했던 보험업계는 최근 다양한 상품개발과 이미지 쇄신 노력으로 미래설계를 위한 필수조건으로 부각됐다. 하지만 이번 논란으로 소비자들은 다시 ‘보험산업’에 곱지 않은 눈길을 보내고 있다.

다행히 변액연금 관련 공시시스템은 곧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변액보험이 판매된 지 11년만에 금융위는 변액연금보험의 수익률이 얼마고 보험사가 얼마의 사업비를 떼는지 소비자에게 충분히 알려줄 수 있도록 공시체계를 바꿀 예정이다. 생보협회 또한 5월 중으로 공시시스템을 개편하기 위해 현재 작업 중이라고 밝혔다.

고령화 사회에서 연금이 필수 종목이라는 점은 확실하다. 이번 논란을 발판삼아 보험업계가 ‘투명한 상품설명’ 등으로 고객과 소통의 폭을 넓히는데 적극 나서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