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공공기관과 자치단체, 학교 등에서는 내부의 부정부패에 대해 상당히 민감해 하고 있다. 내부에서 부정부패를 발견하더라도 자체적으로 신고를 하면 부당한 처우를 받기에 그렇게 하기도 쉽지만은 않다. 근로복지공단(이하 공단) 역시 마찬가지였다.
근로복지공단 홈페이지 |
근로복지공단은 조직 내 부조리를 근절하기 위해 내·외부 부정비리신고 활성화를 위해 ‘Help-Line’ 시스템을 도입했다.
‘Help-Line’ 시스템은 조직 내 비리신고자의 신분 보장을 위해 신고자의 고발 내용, 접수 및 처리 등 일련의 과정이 특허 받은 외부 전문기관에 위탁원영 하는 것이다. 이로써 신고자의 익명성을 보장하고 개인정보 노출위험을 방지해 부정비리 신고를 활성화 하고자 도입된 시스템이다.
근로복지공단 신영철 이사장은 “그동안 직원이나 민원인들이 조직 내 비위 사실을 알고도 신분노출과 불이익을 당할 것을 우려해 신고가 활성화되지 못했다”며 “이번 ‘Help-Line’ 도입으로 비위행위에 대한 경각심을 높여 청렴한 조직문화를 구축할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 신 이사장은 “부정부패를 척결함으로써 공단 문화를 건전하고 건강하게 해 국민으로부터 신뢰받는 공단으로 거듭나도록 하겠다”고 다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