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한국선주협회가 국내 선사와 일본계 선사를 동급(?)으로 취급하는 한국전력 측에 서운함을 내비쳤다.
선박공급 과잉‧물동량 감소‧운임하락 식 악순환이 지속되면서 불황의 늪에 허덕이고 있는 국내선사를 뒤로하고 한국물량까지 일본선사에 내주는 건 해도해도 너무하다는 얘기다.
또한 일본 전력사의 경우 수송입찰에 우리나라 선사 참여를 원천 봉쇄하고 있어 한국전력의 일본선사 계약은 상호주의 원칙에도 어긋난다는 것.
협회는 공문을 통해 “국내 5개 발전사는 2004년 유연탄 장기운송계약 입찰에 일본선사 참여를 허용, 지난 10여년간 지속적으로 일본선사 및 일본계 해운기업 엔와케이벌크쉽코리아를 입찰에 참여시키면서 우리 해운업계를 좌절시켰다”며 “향후 장기수송계약은 실질적 국적선사와 체결해 달라”고 촉구했다.
엔와케이벌크쉽코리아는 지난 10여년간 한국전력 산하 5개 발전사로부터 총 18척(1억9500만톤)의 장기운송계약을 따냈다. 이는 한국전력 전체 수입물량의 25%로, 연 1650만톤에 해당한다.
이와 관련, 선주협회 측은 “한국전력은 엔와케이벌크쉽코리아와의 계약기간 동안 총 2조6500억원의 국부를 일본으로 유출시켰다”며 “이로 인해 연간 540여명의 선원이 일자리를 잃고 있다”고 주장했다.
협회 측은 이어 “일본화주는 우리나라를 포함한 외국선사에게 입찰의 기회조차 주지 않는다”며 “국익과 공익을 최우선으로 하는 공기업이 단기실적에 급급해 일본 해운선사에 장기수송권을 개방하는 것은 국내 해운산업의 기반을 뒤 흔드는 무책임한 처사”라고 꼬집었다.
협회 측에 따르면 국내선사에 대한 한국전력의 무책임한 대우는 과거에도 있었다. 2004년과 2009년 이 같은 논란으로 국민비난이 거세지자 한때 한국전력 입찰서 일본선사를 배제하긴 했지만 그때 뿐이었다는 것이다.
협회 측 관계자는 “2004년과 2009년 국민 비난이 거세지자 마지못해 국제입찰을 중단했지만 2006년 일본 NYK사가 무늬만 국적선사인 선박회사 ‘엔와케이벌크쉽코리아’를 설립하자 또 다시 한국전력 입찰에 참여시켰다”고 호소했다. NYK는 엔와케이벌크쉽코리아 지분 100%를 보유하고 있다.
이번 반발 또한 한국전력 자회사인 한국동서발전이 엔와케이벌크쉽코리아와 장기운송계약을 체결하면서 촉발됐다. 앞서 한국동서발전은 지난 2월21일 엔와케이벌크쉽코리아와 20년간 총 29만톤 물량을 실어주는 장기수송계약(약 3500억원)을 체결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