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금연 분위기 확산과 원자재가 인상 등으로 인해 고공행진을 하던 담배 가격이 무려 400원이나 내려 관심을 모으고 있다.
화제의 주인공은 버지니아 수퍼슬림. 한국 필립모리스(대표이사 정일우)가 오는 23일 부터 버지니아 수퍼슬림 브랜드의 가격을 400원 인하한다. 기존 2900원에서 13.7% 내린 2500원으로 오르기만하던 가격이 내린 것은 담배업계에서 조차 이례적인 수준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현재 KT&G의 에쎄는 초슬림형 담배시장의 약 80%를 차지하는 것은 물론 전체 담배시장에서도 약 24%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국내 최대 브랜드다.
하지만 지난 3월 BAT가 초슬림형 담배인 보그 브랜드의 가격을 2500원으로 인하하며 시장점유율 확대에 나선바 있다. 이번에 필립모리스 역시 2500원으로 가격을 인하함에 따라 국내 초슬림형 담배 시장에서의 3파전 구도로 만들어 시장 점유율을 올리기 위한 전략이다.
한국 필립모리스는 “초슬림형 제품은 국내 성인흡연자들이 애용하는 제품군”이라며 “버지니아 수퍼슬림이 갖고 있는 기존의 높은 품질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경쟁사 제품들과 같은 가격으로 판매함으로써, 이제 보다 많은 성인흡연자들에게 다가갈 수 있을 것” 이라고 덧붙였다.
한국 필립모리스의 이번 초슬림형 제품 가격인하로 인해 국내 담배시장을 양분하고 있는 일반형 담배와 초슬림형 담배의 가격대가 새롭게 재편될 전망이다. 초슬림형 담배의 가격은 이번 가격 인하로 2500원 가격대 제품의 판매량 비중이 79%로 높아지면서(2011년 72%) 2500원 제품이 주력이 될 전망이다.
아울러 일반형 담배시장의 경우 말보로, 팔리아먼트, 던힐 등 기존 2700원 제품들이 55% 이상을 차지하는 가운데 최근 KT&G 역시 람보르기니라는 새 브랜드를 2700원에 출시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