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대학생 백 모(26, 여)씨는 학교 근처 약국에서 아르바이트를 한다. 백씨는 약사가 자리를 비우는 저녁시간 대 주로 약국을 지킨다. 병∙의원이 문을 닫는 저녁에는 처방전을 가지고 오는 환자들이 적어 약을 조제할 일이 거의 없고 일반 감기약이나 소화제, 의약외품을 찾는 손님들이 대부분이어서 약사 자격증 없이도 약국을 보는데 무리가 없다는 것이다.
백씨는 이른바 카운터다. 카운터는 무자격 약 판매자로, 약사법 상 불법 행위에 해당한다. 그러나 카운터는 화려한 입담으로 비타민제 등 약 끼워 팔기 등을 통해 매출을 올리는 등 약국 운영에 도움을 주는 바가 커 약사 사회 관행으로 굳어져왔다.
카운터는 제대로 된 복약지도를 하지 않는 등 약사에 대한 신뢰를 떨어뜨리는 주 원인으로 작용해왔다. 이 같은 카운터로 인한 피해는 고스란히 소비자에게 전가됐다.
이에 대한약사회(이하 약사회)가 카운터 척결을 위한 자정활동에 나섰다.
약사회에 따르면 오는 9일부터 전문 조사인력들이 약사회 임원 약국들을 대상으로 현지 감시활동을 벌인다. 불법행위 척결을 위해 임원부터 솔선수범을 보이기로 한 것이다. 약사회는 앞서 임원들로부터 카운터를 쓰지 않겠다는 ‘약국 윤리경영 서약서’를 받았다.
약사회는 임원 약국 감시 이후에는 일반 약국들로 감시 대상을 확대해나갈 방침이다. 카운터 고용이 적발될 경우 윤리위 회부, 명단 공개 등 강력 대처할 계획이다.
한편 일각에서는 이번 약사회의 카운터 척결 운동이 생색내기에 그칠 것이라는 비난도 제기되고 있다. 그동안에도 카운터 척결 운동은 종종 있어왔지만 약사들이 카운터 문제의 심각성을 깨닫지 못하고 제대로 된 자정노력을 보이지 않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