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SK그룹이 중국 하이난다오(海南島)에서 열리고 있는 ‘제11차 보아오 포럼’에서 SK식 사회적기업 육성 전략을 소개해 중국 오피니언 리더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그룹은 2일 보아오 포럼 공식 개막에 앞서 중국 정·관계 인사와 기업인, 학자 등을 초청해 ‘사회적 기업의 이해-이슈와 도전’을 주제로 한 조찬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조찬회에는 리션밍 중국 사회과학원 부원장, 롱용투 중국 국무원 상무부 전 부부장, 장야페이 화웨이그룹 부사장 등 중국의 각계 오피니언 리더를 포함해 모두 40여명이 참석했다.
SK에서는 보아오 포럼 이사인 최태원 그룹 회장과 박영호 SK차이나 대표이사 부회장 등 최고 경영진과 주제 발표를 맡은 SK경영경제연구소 임직원 등이 참석했다.
SK는 이날 주제 발표를 통해 일자리, 양극화 등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대안으로서의 사회적 기업의 중요성을 강조, MRO사업 부문을 사회적 기업화한 ‘행복나래’ 사례 등 SK의 사회적 기업 육성·지원 사례와 성과 등을 소개했다.
최태원 회장은 모두 발언을 통해 “급속한 경제성장에 수반되는 사회문제들을 해결하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루기 위해서는 사회적 기업이 중요한 대안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최 회장은 이어 “사회구조와 경제발전 경로 등이 한국과 유사한 중국에서도 SK식 사회적 기업 모델이 매우 유용할 것이다”며 “중국 내 SK의 파트너 기업들이 필요로 한다면 SK의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할 수 있다”고 말했다.
SK경영경제연구소 강민정 박사는 “중국 측 참석 인사들의 반응이 뜨거웠다”며 “특히, ‘사회적 기업을 돕는 사회적 기업’ 모델인 행복나래 사례에 대해 큰 관심을 보였다”고 전했다.
한편, 첸잉(陈英) UN글로벌 컴팩트 네트워크 이사는 주제발표 뒤 “SK 사례는 사회적 기업에 관심을 갖고 있는 중국의 오피니언 리더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SK는 이번 발표회에 대해 사회적 기업을 통해서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이익이 다시 사회로 돌아갈 수 있도록 하는 SK식 ‘행복 플랫폼’이 국내를 넘어 글로벌 무대에서도 인정을 받고, 그 외연을 확장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이와 관련, SK는 지난달 연 매출 1300억원대로 국내 최대 규모의 사회적기업 ‘행복나래’(옛 MRO코리아)를 출범시키는 등 그동안 사회적 기업을 통한 일자리 창출 등 사회문제 해결에 앞장서왔다.
특히, 최 회장은 “MRO 사업이 사회문제 해결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보자”고 제안해 행복나래 출범의 단초를 제공하는 등 사회적 상생 발전을 위한 그룹 차원의 사회적 기업 지원·육성을 전폭적으로 지원해왔다.
SK그룹 홍보담당 이만우 전무는 “SK식 사회적 기업 육성 전략은 사회문제에 대한 그룹 최고 경영진의 진지한 고민이 반영된 것”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하고 의미 있는 시도가 계속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