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한번 소비자에게 외면을 받은 브랜드가 재기를 하는 것은 신제품이 시장에 안착하는 것 보다 더 어렵다 한다. 하지만 예외도 있다. 오비맥주가 지난 해 선보인 ‘OB골든라거’가 대표적인 케이스. 비싸지만 맛과 풍기를 잡기위한 최고급 홉의 사용과 맥주 원재료로 100% 골든 몰트한 것이 주효했다는 평가다.
OB브랜드는 70~80년대에 국내 맥주시장의 절대 강자로 군림해왔다. 그러나 90년대 초반 경쟁사의 ‘물’ 마케팅에 밀려 시장의 1위 자리를 내주며 쇠락의 길을 걷기 시작했다. 전성기 시절 70%에 육박했던 점유율은 2010년 최저 1.9%까지 떨어졌다.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OB브랜드는 다시 살아나기 힘들 것이라 했고, 시장 1위 브랜드가 우월적 위치를 지키지 못한 사례로 빈번히 소개될 만큼 굴욕을 겪어야 했다.
하지만 OB는 지난해 맥주 맛에 대한 기대와 변별력이 높은 30대 남성을 주 타깃으로 정통맥주 ‘OB골든라거’로 새롭게 탄생시켰다. 돌아온 황제는 출시 200일 만에 판매량 1억병을 돌파하며 맥주 시장에 황금빛 돌풍을 일으키고 왔다.
불과 1년 전만 해도 소비자의 기억 속에 희미하게 존재하던 ‘OB’ 브랜드가 ‘OB 골든라거’를 통해 부활에 성공한 것이다. 옛 영광을 재현하며 마케팅 교과서에 ‘잊혀 진 브랜드의 화려한 부활’ 성공사례로 소개되는 등 과거의 영화를 되찾고 있다.
◆‘골든몰트’ 황금빛 돌풍
지난해 3월 오비맥주는 신개념 정통 맥주 ‘OB 골든라거’를 출시했다. ‘진정한 정통맥주’를 지향해온 OB의 장인정신을 이어 더욱 깊고 진한 풍미로 맥주 맛의 새 기준을 제시했다.
그 결과 ‘OB 골든라거’는 지난해 10월10일 기준 1만114만병(330ml기준)을 판매했다. 출시 200일 만에 1억병을 돌파한 기록한데 이어 출시 1주년을 맞아 2억병 판매를 목전에 둘 정도로 맥주시장의 새로운 다크호스로 떠올랐다.
‘OB 골든라거’는 오비맥주가 80년 대한민국 맥주명가의 자부심과 장인정신으로 빚어낸 고품격 대중 맥주다. 4년 동안 11명의 베테랑 브루마스터가 최고의 맛을 찾아 연구를 거듭한 끝에 탄생했다.
국내 유일의 타워 몰팅(Tower malting) 공법을 이용해 만든 골든몰트(황금맥아)를 최고급 홉과 황금비율로 배합해 깊이와 품격이 다른 풍부함을 선사한다.
◆최고급 호프로 더 품격 있게
‘OB 골든라거’는 맥주의 본고장 독일의 홉 가운데서도 최고급으로 꼽히는 아로마 홉을 주재료로 사용했다. 아로마 홉은 일반 호프보다 가격이 5배 이상 비싸지만 비싼 만큼 맛과 향이 훨씬 뛰어나다.
‘OB 골든라거’가 선택한 것은 할레타우(Hallertau) 지방에서 나는 펄레(Perle) 홉으로 이 홉을 통해 향과 풍미를 모두 잡을 수 있었다.
◆골든 몰트로 골고루 구수하게
‘OB 골든라거’ 맛의 또 다른 비결로는 골든 몰트(황금 맥아)를 빼놓을 수 없다. ‘OB 골든 라거’는 맥주 원재료로 100% 골든 몰트를 사용한다. 골든 몰트란 캐나다 및 호주의 최고급 청정보리를 타워 몰팅 공법으로 로스팅한 것을 말한다. 골든 몰트를 얻어내는 핵심은 타워 몰팅 공법에 있다. 국내에선 유일하게 오비맥주만 사용하는 타워 몰팅은 1회 최대 300톤까지 맥아를 제맥할 수 있는 신공법이다.
타 브랜드에서 사용하는 살라딘 몰팅(saladin type malting) 공법에 비해 한꺼번에 7~8배 많은 맥아를 확보할 수 있다. 맥아 제조공정은 2주 이상 균일한 환경 유지를 필요로 하는 까다로운 과정이다. 한 번에 많은 맥아를 제맥 할 수록 품질 산포가 줄어든다. 같은 조건에서 동시에 더 많은 맥아가 가공돼 맥주 맛의 균질성이 보장되는 것이다. 타워 몰팅 공법은 온도, 습도 등 환경변수 통제에도 기존 방법보다 유리하다. 골든 몰트로 빚은 ‘OB 골든라거’는 맛이 구수하고 풍부할 뿐만 아니라 특유의 퀄리티 높은 맛을 고르게 유지한다.
◆결식아동에게는 ‘금빛 희망’을
오비맥주는 초록우산 어린이재단과 ‘OB 골든라거 사랑의 기부축제’ 캠페인을 벌이며 아름다운 나눔에도 동참하고 있다. 오비맥주는 지난 12월6일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서울 남부지역본부를 방문해 함영신 본부장에게 ‘OB골든라거 사랑의 기부축제’ 캠페인을 통해 마련된 결식아동 돕기 1차 지원기금 총 2525만5900원을 전달한 바 있다.
기부금은 지난 8월 어린이재단과 업무협약 체결 이후 5개월에 걸쳐 서울 및 수도권 1500여개의 주요 업소에서 판매된 ‘OB 골든라거’ 병뚜껑 1개당 100원씩을 적립하는 방식으로 조성됐다. 조성된 모금은 결식아동에게 우유를 제공하는 ‘사랑의 우유기금’으로 쓰여진다. 오비맥주는 이번 캠페인을 전국적인 규모의 사회공헌 프로그램으로 정착시키기 위해 내년에는 지역을 확대, ‘OB골든라거 사랑의 기부축제’를 지속할 방침이다.
오비맥주 관계자는 “’OB골든라거’는 깊이가 다른 풍부한 맛과 ‘OB’에 대한 향수를 불러일으키며 빠른 속도로 시장 안착에 성공했다”며 “여름철 성수기를 앞두고 대표 브랜드 ‘카스’와 함께 오비맥주의 성장을 견인하는 브랜드로 확고히 자리매김하도록 적극적인 마케팅, 영업 활동을 펼쳐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