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오래전부터 예고됐던 대형 포털 사이트 NHN의 온라인 유통 채널 오픈마켓이 드디어 문을 연다.
NHN㈜은 NHN비즈니스플랫폼을 통해 판매자와 이용자에게 새로운 쇼핑의 가치를 제공하는 오픈마켓형 서비스 ‘샵N’을 오픈한다고 23일 밝혔다. 회사측은 ‘샵N’은 판매자가 자신의 상점을 직접 개설하고 상품정보를 등록한 후에 판매를 할 수 있도록 하는 온라인 상품 플랫폼으로, 판매자와 이용자 모두에게 더 좋은 쇼핑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탄생한 서비스라고 밝혔다.
샵N BI |
이용자 입장에서는 더 풍성한 상품 및 상점정보를 검색할 수 있고 네이버가 제공하는 결제 및 마일리지 서비스와 연계된 새로운 쇼핑가치를 경험할 수 있을 것으로 회사 측은 보고 있다.
이용자는 샵N과 연계된 ‘네이버 체크아웃’을 통해 쇼핑몰에서 구매를 할 때 마다 매번 회원가입을 해야 하는 불편함 없이 여러 샵N의 상품들을 간편하게 구매하고 개인정보 유출 걱정 없이 안전하게 결제할 수 있다.
또한 여러 샵N에서 상품을 구매할 때 제공받는 소규모 적립금들을 모아 ‘네이버 마일리지’ 가맹점 어디서나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혜택도 제공받게 된다.
특히 샵N은 디자인을 몰라도 누구나 손쉽게 자신만의 ‘상점’을 만들 수 있어 쇼핑몰 구성의 독립성과 자유도를 높인 것이 특징이다. 또 판매자의 노출방식 선택에 따라 수수료가 적용되는 합리적 체계를 갖춰 샵N만 가입할 경우 결제수수료만 부과되며, 지식쇼핑 동시 판매 시에는 약정된 판매 수수료가 부과되는 방식을 채택했다.
샵N 상점. |
‘샵N’이 새로운 ‘도전자’로 등장하자 그동안 이베이코리아가 운영하는 G마켓과 옥션, SK플래닛의 11번가 등으로 이뤄졌던 오픈마켓 3강 체제에 긴강감이 돌고 있다. 오픈마켓시장은 이 주더구나 국내 포털 1위 업체인 네이버라는 점에서 업계는 동요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네이버와 오픈마켓은 그동안 배너 광고를 노출하는 등 광고를 수주하는 입장이면서도 국내 포털 1위라는 점에서 사실상 ‘갑’의 목소리를 내지 못하는 입장이었다”며 “이번 ‘N샵’의 오픈으로 네이버는 키워드 광고 대행 수익까지 가져갈 가능성이 많다는 점에서 독과점의 우려도 발생할 수 있지 않겠느냐”라고 전했다.
NBP 최휘영 대표는 “판매자와 이용자 모두에게 더 좋은 쇼핑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탄생한 서비스가 샵N”이라며 “샵N을 통해 소규모 판매자들의 판매기회가 늘어나고, 기존 대형몰과 소형몰이 잘 어우러진 상거래 플랫폼이 형성돼, 결과적으로 전자상거래 생태계가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