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미국 맥도널드사의 햄버거 제품으로 각국의 통화가치를 가늠했던 '빅맥지수'에 버금가는 국내 제품 지수 '신라면 지수'가 2009년에 이어 두번째로 발표됐다.
농심은 21일 한국의 '빅맥지수'라 불리는 '신라면 지수'를 2009년에 이어 두번째로 발표했다. 신라면 지수는 신라면이 판매되고 있는 주요 10개 지역의 신라면 1봉지 가격을 미국 달러로 환산, 각국의 구매력을 비교 평가(PPP: Purchasing Power Parity)하는 지수이다.
농심 신라면 지수 그래프. |
신라면은 세계 80여 개국에 판매되고 있으며 품질과 중량, 원료 등이 표준화돼 있어 주요 국가의 물가 수준 및 통화를 가늠하는 지표가 될 수 있다고 농심측은 밝혔다.
이번에 농심이 발표한 신라면 지수에 따르면, 미국 현지 판매가격이 0.99달러(약 1,142)원인데 비해 호주가 1.89 호주달러(약 2210원)로 가장 비쌌고, 홍콩이 4.5 홍콩달러(약 668원)으로 가장 싼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은 조사대상 10개 지역 가운데 8번째로 0.68달러(780원)였다.
특히 미국의 구매력을 1로 봤을 때 호주의 구매력이 1.94로 나타나 호주의 높은 물가수준이 신라면 지수에도 반영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농심 국제전략팀 황재원 상무는 "신라면은 세계 80여 개국에서 판매되고 있는 글로벌 상품으로서 주요 국가의 통화가치와 물가수준을 가늠하는 기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신(辛)브랜드 세계화를 향한 글로벌 경영에 박차를 가하는 동시에 앞으로도 신라면 지수를 꾸준히 추적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신라면은 지난 1986년 출시된 이후 2012년 현재까지 국내에서 약 210억봉, 해외에서 약 30억봉 등 총 240억봉 가량이 판매됐다. 지난 1987년부터 시작된 수출은 개시 25주년을 맞았고 현재 전세계 80여 개국에 수출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