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직장인 10명 중 9명은 신입사원 시절 실수를 저지른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취업포털 사람인이 직장인 1173명을 대상으로 ‘신입사원 시절 실수’라는 주제로 설문을 진행한 결과, 89.3%가 실수한 경험이 있었는 것으로 조사됐다.
신입사원 시절 저질렀던 실수로는 ‘잘못된 방향으로 업무 진행’이 31.8%로 1위를 차지했다.이어 △전화 응대 실수 26.7% △메일 발송 시 첨부, 수신처 등을 틀림 23.2% △호칭, 직급 등 잘못 부름 21.4% △사수 거치지 않고 바로 상부에 보고 20.6% △임원, 타 부서 직원 못 알아봄 20.2% △쇼핑, 웹서핑 등 업무 중 딴짓 들통 16.3% △잦은 지각 등 근태 불량 11.7% 등의 순이었다.
실수 후 대응 방법으로는 절반이 넘는 55.7%가 ‘즉시 실수를 인정하고 용서를 구했다’고 답했다. 이밖에 ‘사수, 상사 등 주변에 도움을 요청했다’ 27.3%, ‘수습 방법을 찾아 스스로 해결했다’ 26.6%, ‘당시 실수인지 몰라 그냥 넘겼다’ 20% 등의 응답이 있었다.
한편, 신입사원들에게 해주고 싶은 직장생활 관련 조언으로는 20.8%가 ‘모르면 알 때까지 묻고 또 물어라’를 1순위로 선택했다. 계속해서 ‘자신감을 가져라’ 14.1%, ‘꼼꼼하게 체크하는 습관을 길러라’ 12.8%, ‘모두가 너를 평가하고 있음을 기억해라’ 10.7%, ‘실수나 잘못은 빨리 보고해라’ 8% 등의 조언이 이어졌다.
사람인 임민욱 팀장은 “신입사원은 모든 것이 처음인 만큼 한 번 실수는 대부분 이해해주지만, 실수가 반복되면 그것은 실력이다”며 “실수를 했다면 반드시 원인과 개선점에 대해 고민하고 반복하지 않도록 해 자신을 성장시키는 기회로 삼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