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온라인 가계부로 대박꿈 이루세요

박광선 기자 기자  2007.01.04 10:06:25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올해는 황금복돼지해로 불리우는 정해년이다. 따라서 유난히 대박의 꿈을 소망하는 이들을 많다. 그러나 ‘천리 길도 한걸음부터’란 속담처럼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로또 대박의 꿈보다 알뜰살뜰 가계운영, 합리적인 자금관리가 기본.
   

정해년 새해 두툼한 종이가계부가 아닌,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온라인 가계부로 대박의 꿈에 보다 더 가까이 갈수 있는 한 해를 만들어보자. 

온라인 가계부는 인터넷만 연결되면 사용할 수 있고 인터넷뱅킹으로 바로 연결되며, 금융자산의 입출금 내역을 볼 수 있는 계좌 통합, 가계부 요약정보, 전월대비 거래 현황, 카드 결제 현황 등 다양한 기능으로 한눈에 가계의 지출, 수입 흐름을 파악할 수 있다.

최근 온라인 가계부는 가정용, 회사용, 회사원용, 학생용 등으로 본인에 맞게 용도를 설정할 수 있으며, 현금추가, 통장추가, 카드추가, 부채추가 등 계정을 추가할 수 있으며, 자신의 가계부에 맞게 급여, 식비, 금융비, 의료비 등 다양한 거래항목을 설정할 수 있는 개인 맞춤형 온라인 가계부로 진화하고 있다.

특히, 최근 온라인 가계부들은 기존의 기능 외에도 가격비교, 통계, 예산, 재무진단, 보고서 등 기업의 회계 시스템과 맞먹는 탁월한 기능을 보강해 단순 가계의 수입 지출 관리뿐만 아니라 한 해의 예산과 재무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현재 국내에서 온라인 가계부로 유명한 곳은 여성 정보 사이트 이지데이(www.ezday.co.kr) 가 제공하는 온라인 가계부 서비스로 2002년 7월 오픈한 이 서비스는 전체 회원 263만 이 이용하며, 이중 가계부 서비스가 가장 독보적인 서비스로 자리잡고 있다.  

이지데이 가계부는 기본 서비스 이용은 무료며, 계정추가, 가계부 데이터 저장기능, 예산기능, 통계보고서 기능 등 더 강력한 기능이 추가될수록 단계별로 브론즈 월 1,000원, 실버 월 3,000원, 골드 월 5,000원의 유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004년 오픈한 온라인 가계부 머니플랜 (www.webprp.com) 은 사이트에서 유료 프로그램을 1년 33,000원을 다운 받아 사용할 수 있으며, 온라인 거래내역 가져오기, 은행간 이체 서비스, 거래처별 관리, 신용카드 통합 관리 등의 기능을 갖고 있다.

이밖에도 금융사이트 국민은행(www.kbstar.com), 우리은행(www.wooribank.com) 여성 사이트 팟찌닷컴(www.patzzi.com) 포털 사이트 드림위즈(www.dreamwiz.com), 모네타 (www.moneta.co.kr) 등에서도 온라인 가계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지데이 측에 따르면 연말 연시를 맞아 가계부 사용량이 평상시 보다 4~5배가 늘어나며, 가계부의 주사용 층인 주부뿐만 아니라 직장인, 자영업자, 학생 등 온라인 가계부 사용범위가 폭 넓게 확대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지데이 가계부를 이용하는 이현주씨(35세/여/전업주부)는 “2006년부터 온라인 가계부를 꾸준히 이용하면서 가계의 자금 흐름을 읽는 눈이 생겨 불필요한 비용을 줄이고, 계획적으로 예산을 운용, 재무구조를 획기적으로 개선했다”며 “연간 불필요한 지출을 15% 줄이고, 가계 자산이 20% 신장했다”고 말했다.

온라인 가계부를 오랫동안 사용하고 있는 윤숙경씨(32세/직장인)는 “온라인 가계부들의 서비스를 꼼꼼히 살펴보고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가계부를 선택했으면 서둘지 말고 천천히 시작하고, 모든 지출내역을 다 적은 것보다는 필요한 것만 적고, 월말에 정산을 할 때도 금액이 맞지 않으면 포기하지 말고, 그냥 다시 적게 되는 노하우를 습득하면 어느새 조금씩 불어나는 가계경제를 실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